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7
제2절 연구의 목적 8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9
1. 재교육의 개념 9
2. 재교육의 필요성 9
3. 재교육의 유형 10
제2절 사회복지사의 직무성과 13
1. 직무성과의 개념 13
2. 직무성과의 구성요소 14
3. 직무성과의 평가방법 15
제3절 선행연구 고찰 17
1. 재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17
2. 직무성과의 선행연구 19
제3장 연구방법 21
제1절 연구모형 21
제2절 측정도구 21
1. 독립변수 21
2. 종속변수 22
3. 통제변수 22
4. 주요변수의 신뢰도 23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3
제4절 자료 분석방법 24
제4장 연구결과 25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제2절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27
1. 기관 내 자체 직원교육 실시여부와 재교육 관심도 27
2. 개인의 재교육 관심도 29
3. 사회복지사의 재교육 참여 동기 30
4. 사회복지사 재교육 만족도 32
제3절 사회복지사의 직무성과 36
제4절 주요변수와 직무성과와의 관계분석 36
1. 주요변수의 특성 36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성과 37
3. 주요변수들 간 상관관계 분석 40
제5절 사회복지사의 재교육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42
제5장 결론 및 제언 4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44
제2절 제언 46
참고문헌 47
부록 50
Abstract 57
〈표1〉 재교육의 실태 및 욕구에 대한 선행연구 17
〈표2〉 재교육과 관계성이 있는 변수와의 관계 19
〈표3〉 변수 문항구성 23
〈표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5〉 기관 내 자체 직원교육 실시여부 28
〈표6〉 사회복지사 재교육에 대한 기관의 관심도 28
〈표7〉 사회복지사 재교육에 대한 개인의 관심도 30
〈표8〉 사회복지사 재교육에 참여하는 이유 31
〈표9〉 사회복지사 재교육 참여결정 31
〈표10〉 지난 3년간 사회복지사 재교육 경험에 대한 만족도 32
〈표11〉 지난 3년간 사회복지사 재교육경험에 대한 불만족 35
〈표12〉 사회복지사의 직무성과 문항구성 36
〈표13〉 변수값 기술통계분석 37
〈표14〉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성과 39
〈표15〉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41
〈표16〉 사회복지사의 재교육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43
〈그림 1〉 연구모형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