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10
1) 문제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14
4) 연구의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푸드코트 17
1) 푸드코트의 정의 17
2) 푸드코트의 특징 19
3) 푸드코트의 현황 20
4) 푸드코트의 선행연구 22
2. 서비스 품질 24
1) 서비스 품질의 정의 24
2) 서비스품질의 분류 28
3) 서비품질의 선행연구 29
3. 고객만족 31
1) 고객만족의 정의 31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4
4. 재방문의도 37
1) 재방문의도의 정의 37
III. 연구 설계와 방법 41
1. 연구모형과 가설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가설 42
1) 푸드코트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의관계 42
2) 푸드코트의 고객만족과 재방문의 관계 4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자료 분석 44
1) 서비스품질 44
2) 고객만족 47
3) 재방문의도 48
4) 조사대상 49
5) 분석 방법 49
IV. 실증분석 50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0
2. 상관관계 분석 52
3. 구성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53
1) 서비스품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3
2) 고객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6
3) 재방문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7
4. 연구가설의 검증 58
1) 가설 1의 검증 58
2) 가설 2의 검증 60
5. 분석결과 요약 62
V. 결론 64
1. 연구의 결과 64
2.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67
3. 연구의 한계점 68
참고문헌 70
설문지 79
Abstract 84
〈표 2-1〉 푸트코트의 정의. 18
〈표 2-2〉 푸드코트의 선행연구 23
〈표 2-3〉 서비스품질에 대한 정의 25
〈표 2-4〉 Gronroos의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27
〈표 2-5〉 서비스 품질의 분류 28
〈표 2-6〉 고객만족의 정의 33
〈표 2-7〉 재방문의도의 개념 40
〈표 3-1〉 서비스 품질 측정 변수 46
〈표 3-2〉 측정 변수 48
〈표 3-3〉 측정 변수 4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1
〈표 4-2〉 상관관계 분석 53
〈표 4-3〉 푸드코트 서비스 품질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55
〈표 4-4〉 고객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57
〈표 4-5〉 재방문의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4-6〉 푸드코트 서비스 품질이 환경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표 4-7〉 푸드코트 서비스 품질이 위생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61
〈표 4-8〉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4-9〉 연구가설 검증결과. 6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의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