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한식당 16
1) 한식당의 개념 16
2) 한식당의 유형 18
3) 한식당의 분류 20
4) 한식당의 선행연구 22
2. 서비스 품질 25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5
2) 서비스 품질의 선행연구 27
3. 고객만족 32
1) 고객만족의 개념 32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5
4. 고객충성도 39
1) 고객충성도의 개념 39
2) 고객충성도의 선행연구 42
III. 연구 설계 46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6
1) 연구모형 46
2) 가설의 설정 47
2. 설문지의 구성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1) 설문지의 구성 5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3.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55
1) 표본설계 55
2) 분석 방법 56
IV. 실증분석 57
1. 한식당의 이용형태 57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3.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0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1
4.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66
5. 연구가설 검증 67
V. 결론 72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2
2.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5
참고문헌 76
부록 87
Abstract 93
〈표 2-1〉 한식당의 정의 18
〈표 2-2〉 한식당의 유형 20
〈표 2-3〉 한식당의 분류 22
〈표 2-4〉 한식당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5〉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6〉 고객만족의 개념 34
〈표 2-7〉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8〉 고객충성도의 개념 42
〈표 2-9〉 고객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45
〈표 3-1〉 설문지 구성 51
〈표 3-2〉 표본설계 56
〈표 4-1〉 한식당의 이용형태 58
〈표 4-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3〉 한식당 이용 고객의 서비스품질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3
〈표 4-4〉 한식당 이용 고객의 고객만족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4
〈표 4-5〉 한식당 이용 고객의 고객충성도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65
〈표 4-6〉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66
〈표 4-7〉 한식당 이용 고객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표 4-8〉 한식당 이용 고객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9〉 한식당 이용 고객의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0〉 연구가설 검증 결과 7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