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9
제2절 연구목적 10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2
제4절 연구의 흐름 14
II.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대학급식소 15
1. 대학급식소의 개념 15
2. 대학급식소의 선행연구 18
제2절 친환경 서비스품질 20
1. 친환경 서비스품질의 개념 20
2. 친환경 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24
제3절 고객만족 31
1. 고객만족의 개념 31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3
제4절 충성도 38
1. 충성도의 개념 38
2. 충성도의 선행연구 42
III. 연구의 설계와 분석 방법 45
제1절 연구의 모형과 가설 설정 45
1. 연구 모형 45
2. 연구가설의 설정 4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6
제2절 설문지의 설계 47
1. 설문문항의 추출 47
2. 설문지의 구성 47
제3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49
1. 표본의 추출 49
2. 자료 수집 및 기간 49
3. 분석 방법 50
IV. 조사의 분석 및 해석 52
제1절 기초자료분석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2. 대학 식당 이용행동 특성 54
3. 친환경 급식에 대한 지식 56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7
1.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7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63
1. 대학급식소 친환경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63
2. 대학급식소 친환경 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64
3.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결과 66
V. 결론 68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6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1
참고문헌 73
설문지 84
Abstract 89
〈표 2-1〉 직영 급식의 장·단점 17
〈표 2-2〉 위탁급식의 장·단점 18
〈표 2-3〉 환경친화성과 급식서비스 26
〈표 2-4〉 그린레스토랑 경영지침 29
〈표 2-5〉 환경친화성, 고객만족 및 충성도 관련 연구 38
〈표 3-1〉 설문지 구성 48
〈표 3-2〉 표본의 개요 50
〈표 3-3〉 통계분석방법 51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3
〈표 4-2〉 대학 식당 이용행동 특성 55
〈표 4-3〉 친환경 급식에 대한 지식 56
〈표 4-4〉 대학급식소 친환경 서비스품질 항목의... 60
〈표 4-5〉 대학급식소 고객만족 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결과 61
〈표 4-6〉 대학급식소 충성도 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결과 62
〈표 4-7〉 대학급식소 친환경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64
〈표 4-8〉 대학급식소 친환경 서비스품질이... 65
〈표 4-9〉 대학급식소 고객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0〉 연구가설의 결과요약 67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III-1〉 연구 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