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7
3. 용어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1
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활동 21
1) 스마트폰 과의존 정의 21
2) 스마트폰 과의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25
2. 자기조절 능력 33
1) 자기조절 능력 정의 33
2) 자기조절 능력 구성요인 35
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자기조절능력, 이용시간 간의 관계 37
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과 자기조절능력 37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과 스마트폰 이용시간 39
III. 연구 방법 40
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구성 40
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개발 절차 40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구성과정 41
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내용 43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의 적용 효과 검증방법 49
1) 연구 대상 49
2) 연구 도구 52
3. 연구 설계 54
4. 연구 절차 55
1) 예비 조사 55
2) 사전 검사 56
3) 본 실험 56
4) 사후 검사 66
5. 자료분석 66
IV. 연구 결과 67
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67
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이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에 미치는 영향 71
V. 논의 및 결론 74
1. 논의 74
2. 결론 및 제언 77
참고 문헌 79
Abstract 89
부록 - 검사도구 94
〈표 II-1〉 성인, 중고등학생, 초등학생 대상의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27
〈표 II-2〉 유아대상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32
〈표 II-3〉 자기조절 능력의 구성요인 정의 36
〈표 II-4〉 스마트폰 과의존예방을 통한 자기조절능력 관련 프로그램 37
〈표 II-5〉 스마트폰 이용시간 효과검증 프로그램 39
〈표 III-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개발 일정 42
〈표 III-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내용 45
〈표 III-3〉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빈도분석 50
〈표 III-4〉 연구대상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빈도분석 51
〈표 III-5〉 자기 조절능력 측정도구의 문항번호 및 신뢰도 53
〈표 III-6〉 실험설계 모형 54
〈표 III-7〉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활동 57
〈표 III-8〉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58
〈표 III-9〉 교육활동 예시안 62
〈표 III-10〉 캠페인 활동 예시안 64
〈표 IV-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집단별 사전검사 67
〈표 IV-2〉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이... 69
〈표 IV-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에 따른 유아의... 71
〈표 IV-4〉 스마트폰 이용시간 집단별 사전검사 72
〈표 IV-5〉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이 스마트폰 이용시간에... 73
〈표 IV-6〉 실험집단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의 변화 73
〈그림 III-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활동 개발 절차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