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2
제3절 선행연구 14
1. 선행연구의 정리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경영성과의 개념과 유형 18
1. 경영성과의 개념 18
2. 경영성과의 유형 19
제2절 경영성과의 영향요인 22
1. 경영환경 22
2. 경영전략 24
3. 고객만족 27
제3장 현황과 사례연구 29
제1절 추모공원의 개념 및 일반적 유형 29
1. 추모공원의 개념 29
2. 국내 장사시설 현황 32
3. 추모공원의 시설의 특징 비교 34
4. 장사방법 선호도 35
제2절 사례연구 37
1. 분당추모공원 휴 시설 개요 37
2. 분당추모공원 휴 연혁 38
3. 분당추모공원 휴 현황 40
4. 분당추모공원 휴 차별화 요소 44
제4장 연구 설계 53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53
1. 연구 모형 53
2. 연구 가설 54
제2절 조사 설계 55
1. 조사 범위 55
2. 조사 방법 55
3. 설문지 구성 56
제5장 분석 결과 5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1.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57
2. 시설 이용 특성 59
제2절 변수의 검증 61
1. 신뢰도 분석 61
2. 타당성 분석 63
3. 중요도/만족도(IPA) 분석 65
제3절 가설 검증 및 결과 69
1. 가설 검증 69
2. 결과 73
제6장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4
부록 88
[표 1]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25
[표 2] 전국의 장사시설 현황(2020) 32
[표 3] 전국의 장사시설 현황(2011) 33
[표 4] 해외 추모공원 시설의 특징 34
[표 5] 국내 추모공원 시설의 특징 34
[표 6] 선호 장례 방법 조사 36
[표 7] 분당추모공원 휴 시설 개요 37
[표 8] 분당추모공원 휴 연혁 39
[표 9] 실내봉안당 및 야외봉안담 연도별 분양현황 40
[표 10] 연도별 시설 개발 현황 41
[표 11] 연도별 분양 현황(합계) 43
[표 12] 실증 분석대상 56
[표 13]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표 14] 요인분석 결과 59
[표 15] 설문지 측정 항목의 신뢰도 검증 62
[표 16] 설문지 측정 항목의 타당도 검증 64
[표 17] 각 영영별 IPA분석결과 69
[표 18] 재이용과의 상관관계 70
[표 19] 시설 소개와의 상관관계 71
[표 20] 추천 의도와의 상관관계 72
[표 21] 재구매와의 상관관계 73
[표 22] 가설검증 결과 74
[그림 1] IPA분석 그래프 13
[그림 2] 기업의 투입-산출 모형 20
[그림 3] 불일치 패러다임 29
[그림 4] 준실내 봉안담(크리스탈) 45
[그림 5] 준실내 봉안담(크리스탈) 전체 모습 45
[그림 6] 야외봉안담과 준실내 봉안담(크리스탈) 비교 46
[그림 7] 준실내 봉안담(크리스탈) LED 조명 설치 46
[그림 8] 수목장 48
[그림 9] 조경시설 1 49
[그림 10] 조경시설 2 49
[그림 11] 공원시설 1 50
[그림 12] 공원시설 2 50
[그림 13] 주차타워 51
[그림 14] 실내휴게실 52
[그림 15] 제례실 52
[그림 16] 연구모형 54
[그림 17] IPA 분석 그래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