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1
A. 연구 동기 및 목적 11
B. 연구 방법 및 범위 16
II. 청소년 이해 17
A. 청소년의 정의 17
B. 청소년의 특성 18
1. 신체적 발달 18
2. 인지적 발달 19
3. 정서적 발달 22
4. 사회적 발달 23
5. 도덕적 발달 25
6. 신앙적 발달 26
7. 영적 발달 28
C. 청소년의 영향을 끼치는 외적 환경 31
1. 가정 31
2. 학교 31
3. 교회 33
4. 문화 34
III. 청소년과 자아 정체감 형성 37
A. 자아정체감의 의미 37
B. 성경적 자아정체감 37
C.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38
D.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39
1. 정체감 성취 40
2. 정체감 유예 41
3. 정체감 유실 41
4. 정체감 혼미 42
E. 제임스 로더와 청소년 자아정체감 42
1. 청소년에 대한 로더의 이해 42
2. 청소년 정체성의 다섯 가지 축 43
3. 성인 보증인 49
4. 통합적 관점 49
IV. 청소년 자아정체감과 예배교육의 상관성 50
A. 예배의 정의 50
B. 청소년 예배의 목적 53
C. 청소년 예배의 중요성 55
1. 하나님 자녀로서의 정체성 55
2.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정체성 57
3. 성령과 함께 성숙해가는 정체성 61
4. 신앙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정체성 62
5. 하나님나라 백성으로서의 정체성 확립 66
V.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한 예배교육의 원리 71
A. 교육의 목적 71
B. 교육의 내용 72
C. 교육의 범위 73
D. 교육의 방법 75
1. 알아가기 - 교회예배교육 75
2. 회복하기 - 가정예배교육 75
3. 존재하기 - 학교예배교육 76
4. 이루어가기 - 지역 예배 공동체교육 77
E. 교육의 장소 78
VI.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예배 교육의 실제 80
A. 교회 - 교회 예배교육 80
1. 예배 순서 81
2. 중점 사항 85
3. 준비사항 85
4. 참고사항 85
B. 가정 - 가정 예배 교육 86
C. 학교 - 학교 예배 교육 87
D. 공동체 - 공동체 예배 교육 88
VII. 결론 90
A. 요약 90
B. 제언 91
참고문헌 94
〈표 II-1〉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단계 22
〈표 III-1〉 에릭슨의 심리학 발달단계 39
〈표 III-2〉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의 네 가지 범주 40
〈표 VI-1〉 청소년 예배 연간 내용 82
〈표 VI-2〉 청소년 예배 진행 순서 82
〈표 VI-3〉 청소년 예배 큐시트 83
〈표 VI-4〉 청소년 예배 말씀 데이트 84
〈표 VI-5〉 가정 예배 진행 순서 87
〈표 VI-6〉 자녀 축복 기도문(Q,T패밀리) 87
〈표 VI-7〉 학교 예배 진행 순서 88
〈표 VI-8〉 말, 찬, 토크 삼색콘서트 예배 순서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