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0
A. 문제제기 10
B. 연구 목적 14
C. 연구방법 및 범위 15
D. 선행연구 16
II. 청년 세대에 대한 이해 19
A. 다양한 청년 세대 이해 19
1. Y세대 19
2. Z세대 20
3. P세대 21
4. N세대 22
B.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DN세대)에 대한 이해 24
1.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정의 24
2.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징 26
3.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인식방식 32
4.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통한 변화 39
C. 종합정리 50
III. 청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53
A. 청년의 정의 53
B. 청년 문화의 이해 54
1. 포스트모더니즘 54
2. 탈이데올로기 56
3. 지구촌 문화 57
4. 육체 문화 58
5. 기독교적 문화 59
6. 종합정리 60
C. 청년의 발달론적 이해 61
1. 신체적 이해 61
2. 인지적 이해 62
3. 심리적 이해 63
4. 사회적 이해 65
5. 도덕적 이해 66
6. 종교적 이해 67
7. 종합정리 68
D. 청년의 기독교적 이해 69
1. 구약성경으로 보는 청년의 이해 69
2. 신약성경으로 보는 청년의 이해 70
3. 기독교교육적으로 보는 청년의 이해 71
4. 종합정리 73
IV.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청년 교육 목회에 대한 이론적 성찰 74
A. 교육 목회의 이해 74
1. 교육 목회의 정의 74
2. 교육 목회의 목적 76
3. 교육 목회의 영역 77
B.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청년 교육 목회의 이론적 기초 79
1. 피에르 바뱅의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79
2. 레너드 스윗의 EPIC 83
3. 존 웨스트 호프의 신앙 공동체 이론 90
4.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 커리큘럼 95
C. 종합정리 103
V.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교육 목회 : P.R.I.C.E 모델 105
A. 청년 교육 목회 : P.R.I.C.E 모델의 이해 105
1. P.R.I.C.E 모델의 필요성 105
2. P.R.I.C.E 모델의 목적 106
3. P.R.I.C.E 모델의 개념 107
B.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청년 교육 목회의 실제 111
1. E&C (경험과 소통)의 코이노니아 111
2. P&E (참여와 경험)의 레이투르기아 114
3. C&I (소통과 상상)의 디다케 118
4. R&I (관계와 상상)의 케리그마 120
5. P&R (참여와 관계)의 디아코니아 124
6. 정리 126
VI. 결론 128
A. 요약 128
B. 제언 129
참고문헌 132
〈표1〉 다양한 플랫폼 50
〈표2〉 공동 기도문 116
〈그림1〉 대학생 종교분포 10
〈그림2〉 비 개신교 대상 교회 다닌 경험 11
〈그림3〉 예장 통합 전체 교세 대비 교회학교 통계현황 12
〈그림4〉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활용한 인터넷 활동 13
〈그림5〉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교육목회 대안 : PRICE(가치) 모델 108
〈그림6〉 E&C의 코이노니아 114
〈그림7〉 P&E의 레이투르기아 118
〈그림8〉 C&I의 디다케 120
〈그림9〉 화해의 십자가 122
〈그림10〉 R&I의 케리그마 123
〈그림11〉 P&R의 디아코니아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