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청년 교육 목회에 관한 연구이다. 오늘날 한국교회 내, 청년 이탈 현상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징과 맞물려 그 가속화가 심화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한국교회는 이에 대한 대안을 충분히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교회의 청년에 대한 이해와 함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여 한국교회 실정에 맞고 오늘날 청년들과 소통 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연구하였다.
먼저 청년 세대를 지칭하는 다양한 용어를 살펴보고 본 논문에 있어 중요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들에게 있어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징과 함께 한국에서만 보여지는 특징, 변화된 그들의 인식 방식, 또한 그들이 주도하여 이끄는 다양한 플랫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청년 교육 목회에 대상인 청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탈이데올로기, 지구촌 문화, 육체문화, 기독교적 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발달론적 특징에 따라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 종교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신구약 성경에서 나타나는 청년과 기독교 교육적으로 청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청년 교육 목회의 이론적 기초를 위해 교육목회에 대해서 살펴보고 피에르 바뱅의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 레너드 스윗의 'EPIC' 모델, 존 웨스트 호프의 '신앙 공동체 이론' 과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 목회 커리큘럼' 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서 다룬 이론적 내용을 토대로 새로운 청년 교육 목회 'P.R.I.C.E' 모델과 함께 실제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 대하여 부족한 점과 이 모델이 실천되기 위하여 필요한 점들에 대하여 제언으로 마무리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