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0
A. 연구의 동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1
II. 성인초기의 발달 특성 12
A. 에릭슨의 성인초기 특성 12
B. 레빈슨의 성인초기 특성 13
C.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19
D. 한국의 성인초기 특성 21
III. 자화상을 통한 자아표현 24
A. 자화상의 개념 및 유형 24
B. 자화상과 자아표현의 상관성 26
C. 자화상에 나타난 상처, 그림자, 왜곡 30
1. 에드바르트 뭉크(Edvard Munch)의 자화상과 자아표현 32
2. 프리다 칼로(Frida Kahlo)의 자화상과 자아표현 37
D. 상처, 그림자, 왜곡 치유와 기독교교육: 기독교변형교육 43
IV. 로더의 변형의 논리 50
A. 사상적 배경 50
B. 인식 사건의 4중성 52
C. 변형의 논리 58
V. 기독교변형교육과 자화상의 상관성 65
VI. 성인초기를 위한 기독교변형교육론의 원리 73
A. 교육 목적 73
B. 교육 대상 75
C. 교육 내용 76
D. 교육 방법 83
E. 교사 역할 83
VII. 성인초기를 위한 기독교변형교육의 실제 87
VIII. 결론 103
A. 요약 103
B. 제언 104
참고문헌 106
〈표1〉 인생 주기의 시대와 전환기 14
〈표2〉 인식과정 단계별 프로그램의 실제 87
〈표3〉 자화상 그리기 프로그램 - 인식 단계별 목적 88
〈표4〉 자화상 그리기 프로그램 실제 88
〈표5〉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1주차-1 89
〈표6〉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1주차-2 91
〈표7〉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2주차 92
〈표8〉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3주차 94
〈표9〉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4주차-1 95
〈표10〉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4주차-2 97
〈표11〉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5주차 99
〈표12〉 자화상을 통한 기독교변형교육 프로그램 6주차 101
그림 1. 자화상, 1881-1882년 33
그림 2. 자화상, 1889년 33
그림 3. 저승에서, 1895년 33
그림 4. 베르겐에서의 자화상, 1916년 34
그림 5. 스페인 독감에 걸린 자화상, 1919년 34
그림 6. 밤의 방랑자, 1923~1924년 35
그림 7. 주머니에 손을 넣은 자화상, 1923~1294년 35
그림 8. 헨리포드 병원, 1932년 39
그림 9. 나의 탄생, 1932년 39
그림 10. 인생그래프 예시 92
그림 11. 표정연출1 97
그림 12. 표정연출2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