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하나님의 사랑하는 자녀이면서 다음세대의 신앙의 전수자인 부모들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이야기·영성교육을 제시하는 것으로, 초기성인기 에코세대 부모들을 여러 측면으로 고찰하고 부모들의 영성의 형성과 삶의 변형을 경험함으로 영성의 주체자로 세워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회 내에 부모 교육에 대한 많은 프로그램과 연구들이 있으나 대부분의 연구 목적이 부모로서의 역할과 방법론적인 부모 교육에 치중되어 있었다면 본 연구는 부모교육의 주체가 부모 그 자신임을 이해하게 하고 하나님과의 실존적 만남을 바탕으로 하여 부모로서의 부르심과 정체성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이야기를 매개체로 하여 성서 이야기를 통한 부모교육과 더불어 성서 이야기를 관상해 보는 영성을 연결하여 부모들의 영성형성과 성장을 목적으로한다. 이야기와 영성은 분리된 개념이 아니며 예수님과의 만남이 삶의 동행으로까지 연결되는 영성형성 교육이다. 초기성인기의 부모세대를 이해하기 위하여 에코세대의 정의와 특징들을 고찰하여 부모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발달 심리학자들의 이론과 기독교교육 학자들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실제로 부모들과의 5주간의 교육을 시행하여 봄으로 부모영성교육이 부모의 영성형성에 어떤 영향력이 있는지 그리고 이야기를 세워가는 자로 살아가기 위한 일상영성의 훈련으로서의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