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1
3. 연구 가설의 수립 12
제2절 연구 범위 12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흐름 13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6
제1절 이론적 고찰 16
1. 대중매체의 영향력 16
2. 부동산 시장과 주택가격결정이론 18
제2절 선행연구 검토 21
1. 대중과 사회에 대한 언론의 영향력 21
2. 부동산 가격과 기타 경제 지표와의 관계 22
3. 부동산 가격에 대한 국내 언론의 영향력 26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이 28
제3장 언론 및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연구 방법 31
제1절 언론 및 부동산 시장의 동향 31
1. 최근 부동산 관련 언론 동향 31
2. 최근 부동산 시장 동향 33
3. 최근 부동산가격지수와 언론 보도량의 관계 34
제2절 연구 자료 35
제3절 연구 방법 37
1. 단위근 검정 37
2. 그랜저 인과성 검정 38
제4장 실증분석 42
제1절 연구 모형 및 변수 설정 42
1. 연구 모형 42
2. 변수 설정 42
제2절 자료 분석 43
1. 분석 자료 기초 분석 43
2. 단위근 검정 결과 49
3. 적정 시차 선정 결과 50
4. 그랜저 인과성 검정 결과 52
제5장 결론 63
제1절 연구 요약 및 의의 63
제2절 연구 한계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3
ABSTRACT 75
[표 1] 지상파의 낮 뉴스 강화 30
[표 2] 정부 별 부동산 관련 신문 및 방송 기사 수 현황 32
[표 3] 부동산가격지수 상승률에 따른 언론 보도량 변화 35
[표 4] 기사 수 변수 작성 개요 36
[표 5] 기초통계량 44
[표 6] 수준변수 및 차분변수 단위근 검정 50
[표 7] 적정 시차 선정 51
[표 8]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 결과 (신문) 53
[표 9]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 결과 (방송) 54
[표 10] 그랜저 인과관계 검정 결과 종합 55
[표 11] 2010.w26 ~ 2020.w36 시차 별 그랜저 인과검정 결과 (신문) 57
[표 12] 2010.w26 ~ 2013.w40 시차 별 그랜저 인과검정 결과 (신문) 58
[표 13] 2013.w40 ~ 2020.w36 시차 별 그랜저 인과검정 결과 (신문) 59
[표 14] 2010.w26 ~ 2020.w36 시차 별 그랜저 인과검정 결과 (방송) 60
[표 15] 2010.w26 ~ 2013.w40 시차 별 그랜저 인과검정 결과 (방송) 61
[표 16] 2013.w40 ~ 2020.w36 시차 별 그랜저 인과검정 결과 (방송) 62
[그림 1] 연구의 흐름 15
[그림 2] 신문 기사수 시계열 추이 45
[그림 3] 방송 기사 수 시계열 추이 46
[그림 4] 전국 KB 부동산가격지수 46
[그림 5] 서울 KB 부동산가격지수 47
[그림 6] 강남 KB 부동산가격지수 47
[그림 7] 신문, 방송, 전국가격지수 시계열 그래프 48
[그림 8] 신문, 방송, 서울가격지수 시계열 그래프 49
[그림 9] 신문, 방송, 강남가격지수 시계열 그래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