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17
제1절 이론적 배경 17
1. 테넌트 개념 17
2. 테넌트 분류 및 비교 18
3. 테넌트 믹스의 개념 21
4. 테넌트 믹스의 일반적인 진행과정 22
제2절 선행연구의 고찰 23
1. 백화점의 정의 및 분류 23
2. 상업시설 테넌트 관련 선행연구 28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9
제3장 백화점 장르와 테넌트 사례분석 31
제1절 S백화점 현황 31
1. 점포별 개요 31
2. 점포별 매출 32
3. 주요 점포별 MD 장르(버티컬) 구성 35
제2절 S 백화점 MD장르 현황 42
1. MD 장르 구분 42
2. MD 장르별 면적 및 매출구성비 44
제3절 S 백화점 테넌트 현황 46
1. 테넌트 분류 46
2. 주요 테넌트 현황 47
3. 테넌트 매트릭스 50
제4장 테넌트와 백화점 MD 장르별 매출 상관관계 분석 52
제1절 분석 범위 및 방법 52
1. 분석 범위 52
2. 분석방법 53
제2절 테넌트 분석 54
1. 고객 연령대별 분석 54
2. 고객 성별분석 55
3. 객단가 분석 56
4. 연간 방문횟수 분석 57
5. MD 장르별 서점 이용고객과 미이용 고객 비교 58
6. MD 장르별 트램폴린 이용고객과 미이용 고객 비교 60
7. MD 장르별 키즈까페 이용고객과 미이용 고객 비교 61
8. MD 장르별 헤어샵 이용고객과 미이용 고객 비교 63
제5장 결론 65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65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5
참고문헌 67
〈표 2-1〉 복합쇼핑몰의 테넌트 분류 18
〈표 2-2〉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비교 19
〈표 2-3〉 앵커형 테넌트와 일반형 테넌트 비교 21
〈표 2-4〉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대규모 점포의 분류 24
〈표 2-5〉 백화점 업체별 현황 25
〈표 2-6〉 백화점 매출 상위 10 개점 현황 26
〈표 2-7〉 백화점 선행연구 요약 27
〈표 3-1〉 S 백화점 점포 개요 32
〈표 3-2〉 S 백화점 점포별 매출현황 34
〈표 3-3〉 S 백화점 장르 구분 43
〈표 3-4〉 MD 장르별 구성비 비교 44
〈표 3-5〉 S 백화점 테넌트 분류 46
〈표 3-6〉 S 백화점 주요 엔터테인먼트 및 서비스 테넌트 현황 49
〈표 3-7〉 테넌트 매트릭스 51
〈표 4-1〉 연령대별 객수 및 구성비 54
〈표 4-2〉 연령대별 남성 및 여성 구성비 55
〈표 4-3〉 연령대별 객단가 현황 56
〈표 4-4〉 연령대별 방문횟수 현황 57
〈표 4-5〉 강남점 서점고객 비교 58
〈표 4-6〉 센텀점 서점고객 비교 59
〈표 4-7〉 대구점 서점고객 비교 59
〈표 4-8〉 의정부점 서점고객 비교 59
〈표 4-9〉 대구점 트램폴린 파크 고객 비교 60
〈표 4-10〉 센텀점 키즈까페 고객 비교 61
〈표 4-11〉 대구점 키즈까페 고객 비교 62
〈표 4-12〉 의정부점 키즈까페 고객 비교 62
〈표 4-13〉 센텀점 헤어샵 고객 비교 63
〈표 4-14〉 의정부점 헤어샵 고객 비교 64
〈표 4-15〉 대구점 헤어샵 고객 비교 64
〈그림 3-1〉 S 백화점 본점 35
〈그림 3-2〉 S 백화점 강남점 36
〈그림 3-3〉 S 백화점 센텀시티점 38
〈그림 3-4〉 S 백화점 대구점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