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입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1. 소매점의 정의 및 분류 17
2. 상권의 정의 및 분류 19
3. 소매 입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
4. 국내 대규모 상권 28
제2절 플래그십 스토어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
1. 플래그십 스토어의 정의 및 특성 32
2. 플래그십 스토어 주요 상권 현황 36
3. 플래그십 스토어 사례 38
제3절 선행연구 고찰 41
1. 소매점의 입지에 관한 연구 41
2. 플래그십 스토어에 관한 연구 46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8
제3장 분석모형 50
제1절 계층구조 및 분석방법 50
1. 계층구조의 구성 50
2. 분석방법론 53
제2절 실증조사 65
1. 조사개요 65
2. 평가자 구성 65
3. 설문의 구성 67
4. 응답자의 신뢰도 결과 68
제4장 분석결과 69
제1절 플래그십 스토어 입지 선정 중요도 분석 69
1. AHP 종합중요도 69
2. Fuzzy에 의한 절대적 중요도 71
3. AHP-Fuzzy 최종 중요도 73
4. 분석결과 평가 의견 75
제2절 카테고리별 중요도 비교·분석 76
1. AHP 종합중요도 76
2. Fuzzy에 의한 절대적 중요도 77
3. AHP-Fuzzy 최종 중요도 77
4. 카테고리별 최종 중요도 비교·분석 81
제3절 출점 담당자와 자문 담당자 중요도 분석 84
1. AHP 종합 중요도 84
2. Fuzzy에 의한 절대적 중요도 85
3. AHP-Fuzzy 최종 중요도 85
4. 출점 담당자와 자문 담당자 최종 중요도 비교·분석 89
제4절 분석결과의 사례평가 91
1. 사례평가-AHP 종합중요도 91
2. 사례평가-Fuzzy에 의한 절대적 중요도 92
3. 사례평가-AHP-Fuzzy 최종 중요도 92
4. 사례평가-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분석 92
제5장 결론 9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의의 9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97
참고문헌 98
부록 103
ABSTRACT 110
〈표 2-1〉 상품 유형에 따른 소비행태 특성 18
〈표 2-2〉 매장형 소매점의 분류 19
〈표 2-3〉 상권의 분류 21
〈표 2-4〉 상권별 특성 23
〈표 2-5〉 소매 입지에 관한 이론 요약 27
〈표 2-6〉 평균 유동인구 상위 5개 지점 28
〈표 2-7〉 일반 소매점과 플래그십 스토어의 차이점 34
〈표 2-8〉 플래그십 스토어 주요 상권 현황(출점 예정 포함) 37
〈표 2-9〉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입지 선정 요인 40
〈표 2-10〉 소매점의 입지 선정에 관한 고려 요인 연구 요약 45
〈표 3-1〉 플래그십 스토어의 입지 선정에 관한 고찰 51
〈표 3-2〉 계층구조 52
〈표 3-3〉 AHP의장점 56
〈표 3-4〉 AHP 척도 58
〈표 3-5〉 난수지수(RI) 59
〈표 3-6〉 단계별 연구목적과 방법 65
〈표 3-7〉 평가자 선정(2단계 표적집단 인터뷰) 66
〈표 3-8〉 평가자 선정(3단계 전문가 설문조사) 67
〈표 3-9〉 쌍대비교 평가척도 67
〈표 3-10〉 Fuzzy 척도 68
〈표 4-1〉 AHP 종합중요도-전체 70
〈표 4-2〉 최종 중요도-전체 74
〈표 4-3〉 최종 중요도-스포츠 78
〈표 4-4〉 최종 중요도-SPA 79
〈표 4-5〉 최종 중요도-리테일 80
〈표 4-6〉 최종 중요도 순위-카테고리별 비교·분석 81
〈표 4-7〉 최종 중요도-출점 담당자 86
〈표 4-8〉 최종 중요도-자문 담당자 87
〈표 4-9〉 최종 중요도 순위-출점 담당자와 자문 담당자 비교·분석 88
〈표 4-10〉 사례평가-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94
〈그림 2-1〉 명동, 강남역 리테일 지도 31
〈그림 2-2〉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 사례 39
〈그림 3-1〉 AHP의 표준계층 55
〈그림 3-2〉 Fuzzy 추론의 과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