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개념 14
1.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정의 14
2.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활동 현황 15
제2절 시연의 개념 18
1. 시연의 정의 18
2. 시연의 사례 19
제3절 구매의도 및 구매결과 23
1. 구매의도의 개념 23
2. 구매결과의 개념 24
제4절 선행연구 검토 26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1
제1절 연구대상 31
1. 예비조사 31
2. 본 조사 31
제2절 연구방법 32
제3절 연구절차 34
제4절 연구도구 36
제5절 자료의 처리 37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8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3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2. 연구대상자의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 이용실태 40
제2절 연구가설 검증 41
1. 가설 1의 검증 41
2. 가설 2의 검증 50
3. 가설 3의 검증 68
4. 가설 4의 검증 70
제3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73
제5장 결론 74
참고문헌 80
부록 85
국문초록 91
〈표 2-1〉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활동현황 17
〈표 2-2〉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영상 사례 21
〈표 2-3〉 선행연구 요약 29
〈표 3-1〉 설문지의 구성 36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4-2〉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 이용실태 40
〈표 4-3〉 상징적 요인 43
〈표 4-4〉 신뢰도 요인 46
〈표 4-5〉 제품품질 요인 49
〈표 4-6〉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의 구매의도 52
〈표 4-7〉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에 사용한 구체적 제품의 구매의도 53
〈표 4-8〉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 구매경험 56
〈표 4-9〉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 구매품목 수 59
〈표 4-10〉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 구매비용 62
〈표 4-11〉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 사용만족도 65
〈표 4-12〉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 추천의도 67
〈표 4-13〉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제품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4〉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 선택속성이 사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5〉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제품 선택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6〉 측정도구 73
〈그림 3-1〉 연구모형 32
〈그림 3-2〉 연구절차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