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의 발달로 일반인들의 메이크업 관심도와 인지도가 빠르게 높아짐에 따라 대중에 인지도가 높은 메이크업아티스트는 그 유명세만으로도 브랜드 가치를 갖게 되고 경제적 수익을 창출해 내기도 한다. 본 연구는 TV, SNS 등 영상매체에서의 메이크업 시연이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선택속성에 따른 구매의도와 구매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어떤 요인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추후 메이크업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 등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시연영상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439부의 자료를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영상 이용실태에서 시연 접촉 경로는 유튜브가 가장 많았고 시연 시청 빈도는 월 1~2회가, 하루 평균 시연 시청 시간은 30분 미만이 가장 많았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 제품의 선택속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는데, 시연영상 이용자들은 신뢰도 요인과 제품품질 요인에서 높은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 제품의 구매의도, 구매실태, 구매결과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는데, 구매의도가 모든 특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인 제품으로는 스킨케어제품이 가장 높았다. 반면 구매실태는 구매한 경험이 없는 이용자가 절반 이상이었고 시연한 제품을 보고 2~3가지 품목을 구매한 이용자가 가장 많았으며 제품 구매를 위해 5~10만원 지출한 이용자가 가장 많았다. 구매결과에서 사용만족도와 추천의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 제품의 선택속성과 구매의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시연 영상 이용자들은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 제품의 상징적 요인과 신뢰도 요인, 그리고 제품품질 요인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제품품질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상징적 요인, 신뢰도 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 제품의 선택속성과 구매결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니 시연 영상 이용자들은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 시연제품의 상징적 요인과 신뢰도 요인이 높을수록 사용만족도와 추천의도가 높았다. 사용만족도는 상징적 요인이, 추천의도는 신뢰도 요인이 가장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제품은 구매의도와 구매결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시연 제품의 선택속성과 구매의도, 구매실태, 구매결과는 차이를 보였으므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 수립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시연 제품의 선택속성에서 제품품질 요인이 높을수록 구매의도는 높아지며 제품 구매 후 상징적 요인이 높을수록 사용만족도가 높아지고 신뢰도 요인이 높을수록 추천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와의 협약이나 본인의 브랜드를 홍보하는 목적이 아닌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는 차별점을 갖는다. 또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 제품이 구매의도와 구매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처음으로 다루었으며 셀러브리티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시연이 시연제품의 구매의도와 구매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인식됨을 확인하는 연구라는 점에서 유용한 시사점을 가진다. 추후 메이크업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