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뷰티 인플루언서 16
1.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의 16
2. 뷰티 인플루언서 마케팅 17
3. 인플루언서 화장품의 조작적 정의 19
제2절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 20
1.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의 정의 20
2.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 요인 23
제3절 지각된 위험 29
1. 지각된 위험의 정의 29
2. 지각된 위험의 유형 31
제4절 구매의도 34
제5절 사회적지지 35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6
1. 연구모형 36
2. 가설설정 37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8
2. 연구도구 및 측정 38
3. 분석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1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41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2.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 및 구매경험 43
3. 각 변수의 일반적인 경향 46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7
1.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7
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48
제3절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55
제4절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에 따른 차이 58
1.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 차이 58
2.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 차이 60
3.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62
제5절 연구가설 검증 64
1.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64
2. 인플루언서 화장품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따른 구매의도 67
3.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구매의도 68
4. 구매경험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 69
5. 구매경험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71
6. 구매경험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구매의도 72
7.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에 따른 구매의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73
제5장 결론 75
참고문헌 79
부록 88
국문초록 99
〈표 2-1〉 뷰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유형 18
〈표 2-2〉 연구자별 신뢰도 구성요인 22
〈표 3-1〉 설문지 구성 39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4-2〉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 44
〈표 4-3〉 뷰티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화장품 구매경험 45
〈표 4-4〉 각 변수의 일반적인 경향 46
〈표 4-5〉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7
〈표 4-6〉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 요인의 타당성 검증 50
〈표 4-7〉 인플루언서 화장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 요인의 타당성 검증 52
〈표 4-8〉 구매의도 요인의 타당성 검증 53
〈표 4-9〉 사회적지지 요인의 타당성 검증 54
〈표 4-10〉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57
〈표 4-11〉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 차이 59
〈표 4-12〉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에 대한 지각된 위험 차이 61
〈표 4-13〉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실태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63
〈표 4-14〉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66
〈표 4-15〉 인플루언서 화장품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에 따른 구매의도 67
〈표 4-16〉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구매의도 68
〈표 4-17〉 구매경험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 70
〈표 4-18〉 구매경험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71
〈표 4-19〉 구매경험에 따른 인플루언서 화장품 구매의도 72
〈표 4-20〉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에 따른 구매의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74
〈그림 3-1〉 연구모형. 36
〈그림 4-1〉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에 따른 구매의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