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제2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라이프 뷰티디바이스 19
1. 라이프 뷰티디바이스의 개념 19
2. 라이프 뷰티디바이스 시장과 현황 21
3. 라이프 뷰티디바이스 종류와 브랜드 24
제2절 소비심리 26
1. 소비심리의 개념 26
2. 소비심리요인 27
제3절 구매성향 29
1. 구매성향의 개념 29
2. 구매성향의 요인 31
제4절 브랜드신뢰감 33
제5절 만족도 35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설정 3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1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41
2. 연구도구 및 측정 41
3. 분석방법 43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44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44
1. 일반적 특성 44
2. 피부상태 및 관심도 45
3. 뷰티디바이스 사용실태 46
4. 뷰티디바이스 구매실태 47
5.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 기술통계 49
6.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 기술통계 50
7.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 기술통계 51
8. 뷰티디바이스 만족도 기술통계 52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3
1.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2.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3.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4.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59
1. 가설 1의 검증 59
2. 가설 2의 검증 65
3. 가설 3의 검증 77
4. 가설 4의 측정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검증 83
5. 가설 5의 검증 84
6. 가설 6의 검증 88
7. 가설 7의 검증 90
8. 가설 8의 검증 91
9. 가설 9의 검증 97
제5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2
부록(설문지) 120
국문초록 129
〈표 2-1〉 라이프 뷰티디바이스 브랜드 25
〈표 2-2〉 구매성향의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2-3〉 브랜드신뢰의 개념 34
〈표 2-4〉 만족도의 개념 37
〈표 3-1〉 설문지구성 42
〈표 4-1〉 일반적 특성 44
〈표 4-2〉 피부상태 및 관심도 45
〈표 4-3〉 뷰티디바이스 사용실태 46
〈표 4-4〉 뷰티디바이스 구매실태 47
〈표 4-5〉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 기술통계 49
〈표 4-6〉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 기술통계 50
〈표 4-7〉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 기술통계 51
〈표 4-8〉 뷰티디바이스 만족도 기술통계 52
〈표 4-9〉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10〉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표 4-11〉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표 4-12〉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유형 60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상태 판단 기준 62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상태의 주요 고민 64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홈케어 시 뷰티디바이스 사용 신체부위 66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디바이스 사용 빈도 68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디바이스 사용 시 1회 사용시간 70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디바이스 주요 구입 요소 72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 의향 뷰티디바이스 74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개인용 뷰티디바이스의 단점 76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 78
〈표 4-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 80
〈표 4-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 81
〈표 4-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디바이스 만족도 82
〈표 4-26〉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3
〈표 4-27〉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가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85
〈표 4-28〉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가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에 미치는 영향 86
〈표 4-29〉 뷰티디바이스 소비심리가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4-30〉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이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에 미치는 영향 88
〈표 4-31〉 뷰티디바이스 구매성향이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4-32〉 뷰티디바이스 브랜드신뢰감이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4-33〉 뷰티디바이스 사회적효용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92
〈표 4-34〉 뷰티디바이스 기능적효용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94
〈표 4-35〉 뷰티디바이스 심리적효용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96
〈표 4-36〉 뷰티디바이스 안전성향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98
〈표 4-37〉 뷰티디바이스 동조성향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100
〈표 4-38〉 뷰티디바이스 효능성향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102
〈표 4-39〉 뷰티디바이스 심미성향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104
〈표 4-40〉 뷰티디바이스 경제성향과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신뢰감의 매개효과 106
〈그림 2-1〉 국내 홈뷰티기기 시장규모 21
〈그림 2-2〉 세계 뷰티기기 시장규모 전망치 22
〈그림 2-3〉 뷰티디바이스 기술 현황 23
〈그림 2-4〉 라이프 뷰티디바이의 종류 24
〈그림 3-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