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에스테틱산업 관련 현황 14
1. 에스테티션산업 관련 현황 14
제2절 에스테티션 고객서비스 속성 17
1. 에스테티션 서비스속성 개념 17
2. 서비스 속성의 구성요소 18
제3절 고객지향성 23
1. 고객지향성의 개념 23
2. 고객지향성 구성요소 25
제4절 만족도 28
제5절 관계지속의도 29
1. 관계지속의도 29
제3장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31
1. 연구모형도 31
2. 연구가설의 설정 32
제2절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및 기간 33
2. 연구도구 및 내용 33
3. 분석방법 35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6
제1절 설문지 조사 연구결과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에스테틱 이용실태 3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2
1. 독립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2
2. 만족도 및 관계지속의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4
제3절 연구가설 검증 46
1. 가설 1의 검증 46
2. 상관관계분석 61
3. 가설 3의 검증 63
4. 가설 4의 검증 64
5. 가설 5의 검증 65
6. 가설 6의 검증 67
7. 가설7의 검증 68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3
부록(설문지) 78
국문초록 89
〈표 3-1〉 설문지 구성 3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4-2〉 에스테틱 이용실태 1 39
〈표 4-3〉 에스테틱 이용실태 2 41
〈표 4-4〉 독립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결과 43
〈표 4-5〉 만족도 및 관계지속의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결과 45
〈표 4-6〉 연령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8
〈표 4-7〉 최종학력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51
〈표 4-8〉 직업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1 53
〈표 4-9〉 직업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2 54
〈표 4-10〉 월소득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56
〈표 4-11〉 피부타입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1 57
〈표 4-12〉 피부타입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2 58
〈표 4-13〉 현재 피부상태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60
〈표 4-14〉 상관관계분석 결과 62
〈표 4-15〉 고객서비스 속성의 하위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결과 63
〈표 4-16〉 고객서비스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64
〈표 4-17〉 고객서비스 속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65
〈표 4-18〉 고객서비스 속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66
〈표 4-19〉 고객지향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67
〈표 4-20〉 고객지향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68
〈표 4-21〉 고객지향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69
〈그림 2-1〉 피부미용사 자격 취득 현황 2019 16
〈그림 3-1〉 연구 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