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맞춤형화장품 서비스 15
1. 맞춤형화장품 서비스의 개념 15
2. 맞춤형화장품 서비스 유형 및 사례 17
제2절 소비자 참여 23
1. 소비자 참여의 개념 23
2. 소비자 참여도 25
제3절 추구혜택 27
1. 추구혜택의 개념 27
2. 맞춤형화장품 서비스의 추구혜택 28
제4절 소비가치 30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3
1. 연구모형 33
2. 가설설정 34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5
2. 연구도구 및 측정 35
3. 분석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8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3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0
1. 신뢰도 검증 40
2. 타당도 검증 41
제3절 연구결과 및 가설 검증 47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참여도, 추구혜택, 소비가치 차이 47
2. 소비가치, 소비자 참여도, 추구혜택의 상관관계 78
3. 참여도에 따른 소비자 그룹화 가능성 탐색 88
제5장 결론 117
참고문헌 123
부록 (설문지) 133
국문초록 149
〈표 1-1〉 맞춤형화장품 서비스 유형 18
〈표 1-2〉 맞춤형화장품 서비스 유형에 따른 사례 조사 19
〈표 1-3〉 맞춤형화장품 서비스의 추구혜택 29
〈표 1-4〉 Holbrook의 소비가치 유형분류(1) 31
〈표 1-5〉 Holbrook의 소비가치 유형분류(2) 31
〈표 3-1〉 설문지의 구성 36
〈표 4-1〉 일반적 특성 39
〈표 4-2〉 영역의 신뢰성 검증 40
〈표 4-3〉 참여도 요인의 타당성 검증 42
〈표 4-4〉 추구혜택 요인의 타당 성 검증 44
〈표 4-5〉 소비가치 요인의 타당성 검증 46
〈표 4-6〉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의사 48
〈표 4-7〉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도 차이 검증 50
〈표 4-8〉 맞춤형 원료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의사 52
〈표 4-9〉 맞춤형 원료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도 차이 검증 54
〈표 4-10〉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의사 56
〈표 4-11〉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도 차이 검증 58
〈표 4-12〉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추구혜택 차이 검증 62
〈표 4-13〉 맞춤형 원료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추구혜택 차이 검증 65
〈표 4-14〉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추구혜택 차이 검증 67
〈표 4-15〉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가치 차이 검증 71
〈표 4-16〉 맞춤형 원료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가치 차이 검증 74
〈표 4-17〉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가치 차이 검증 76
〈표 4-18〉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 : 소비가치, 참여도, 추구혜택 간의 관계 81
〈표 4-19〉 맞춤형 원료 서비스 : 소비가치, 참여도, 추구혜택 간의 관계 84
〈표 4-20〉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 : 소비가치, 참여도, 추구혜택 간의 관계 87
〈표 4-21〉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 : 참여도에 따른 일반적 특성 91
〈표 4-22〉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 : 참여도에 따른 소비가치 및 추구혜택 94
〈표 4-23〉 맞춤형 원료 서비스 : 참여도에 따른 일반적 특성 97
〈표 4-24〉 맞춤형 원료 서비스 : 참여도에 따른 소비가치 및 추구혜택 100
〈표 4-25〉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 : 참여도에 따른 일반적 특성 102
〈표 4-26〉 맞춤형 패키지 서비스 : 참여도에 따른 소비가치 및 추구혜택 105
〈표 4-27〉 소비가치와 지적성취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 효과 108
〈표 4-28〉 소비가치와 상징적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11
〈표 4-29〉 소비가치와 지적성취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14
〈표 4-30〉 소비가치와 상징적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16
〈그림 3-1〉 연구모형. 33
〈그림 3-2〉 서비스 유형별 일반적 특성과 참여도의 영향관계. 59
〈그림 3-3〉 서비스 유형별 일반적 특성과 추구혜택의 영향관계. 68
〈그림 3-4〉 서비스 유형별 일반적 특성과 소비가치의 영향관계. 77
〈그림 4-1〉 경제적 소비가치와 지적성취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09
〈그림 4-2〉 윤리적 소비가치와 지적성취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09
〈그림 4-3〉 쾌락적 소비가치와 상징적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12
〈그림 4-4〉 윤리적 소비가치와 상징적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12
〈그림 4-5〉 윤리적 소비가치와 지적성취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14
〈그림 4-6〉 윤리적 소비가치와 상징적 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의 조절효과.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