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의 역할과 니즈가 더욱 분명해지면서 맞춤화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배경에 발맞춰 맞춤형화장품 서비스의 개념과 유형을 정리하고 잠재 소비자의 참여 및 추구혜택과 관련된 니즈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소비자 참여도에 따른 일반적 특성, 소비가치, 추구혜택의 차이를 살펴보았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와 추구혜택의 관계에서 참여도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로써 큰 맥락에서 소비자 그룹화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대 이상의 잠재적 소비자 39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가지 서비스 유형 모두에서 응답자의 참여의사는 매우 높았으며 서비스 유형별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도, 추구혜택, 소비가치는 모두 상이하게 나타났다. 또한 모든 서비스 유형에서 월평균 화장품 구매비용 및 화장품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참여도와 추구혜택, 소비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참여도, 추구혜택, 소비가치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맞춤형 피부진단 서비스와 맞춤형 원료 서비스에서 소비자 그룹화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가지 서비스 유형에서 참여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각 소비자 그룹의 월평균 화장품 구매비용 및 화장품에 대한 지식수준이 차이를 보였으며, 참여도는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었다. 모두 윤리적 소비가치와 상징적 혜택 및 지적성취 혜택의 관계에서 공통적으로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조금 있다고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결과는 참여도에 따른 소비자 그룹화가 가능하며, 효과적인 그룹화를 위해 50대 이상의 '액티브 시니어', 지출과 지식이 모두 높은 '팬슈머', 윤리적인 소비를 일컫는 '착한 소비' 등의 키워드가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맞춤형화장품의 서비스적 특징을 강조하였고 잠재 소비자의 니즈 조사를 통해 소비자 그룹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는 차별점을 갖는다. 이에 본 연구가 소비자의 관점에서 맞춤화 서비스를 기획하고 마케팅하는 데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맞춤형화장품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로써 과열된 화장품 시장에서 K-Beauty 가 재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