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절차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시장형성 19
1. 뷰티 디바이스 화장품 시장 19
2.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시장 20
제2절 맞춤형화장품의 정의 22
제3절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정의 24
제4절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 25
1. 소비가치의 개념 25
2. 소비가치의 선행연구 27
제5절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추구혜택 29
1. 추구혜택의 개념 29
2. 추구혜택의 선행연구 31
제6절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구매의향 33
1. 구매의향의 개념 33
2. 구매의향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대상 및 연구모형 35
1. 연구모형 35
2. 가설설정 36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8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8
2. 연구도구 및 측정 38
3. 분석 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1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4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1
2. 기초화장품 인식 및 구매행동 43
3.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인식 및 구매행동 46
4.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소비가치 50
5.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추구혜택 52
6. 구매의향 56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7
1. 신뢰도 검증 57
2. 요인분석 58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64
1. 가설 1의 검증 64
2. 가설 2의 검증 76
3. 가설 3의 검증 93
4. 가설 4의 검증 97
5. 가설 5의 검증 103
6. 가설 6의 검증 109
7. 가설 7의 검증 111
8. 가설 8의 검증 117
제5장 결론 118
참고 문헌 122
부록 128
국문초록 141
〈표 3-1〉 설문지 구성 39
〈표 4-1〉 일반적인 특성 42
〈표 4-2〉 기초화장품 인식 43
〈표 4-3〉 기초화장품 구매행동 45
〈표 4-4〉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인식 및 구매행동 48
〈표 4-5〉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의 일반적인 경향 51
〈표 4-6〉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추구혜택의 일반적인 경향 54
〈표 4-7〉 구매의향의 일반적인 경향 56
〈표 4-8〉 영역의 신뢰성 검증 57
〈표 4-9〉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 요인의 타당성 검증 60
〈표 4-10〉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선택속성 요인의 타당성 검증 62
〈표 4-11〉 구매의향 요인의 타당성 검증 63
〈표 4-12〉 일반적 사항에 따른 사용 중인 기초화장품 65
〈표 4-13〉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초화장품을 구입하게 된 동기 67
〈표 4-14〉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초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경로 69
〈표 4-15〉 일반적 사항에 따른 단품 기준 기초화장품의 적정 가격 71
〈표 4-16〉 일반적 사항에 따른 단품 기준 기초화장품의 적정 용량 73
〈표 4-17〉 일반적 사항에 따른 기초화장품에 바라는 점 75
〈표 4-18〉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를 들어본 적이 있는지 여부 77
〈표 4-19〉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를 사용해본 경험 80
〈표 4-20〉 일반적 사항에 따른 선호하는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82
〈표 4-21〉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를 구입한다면 그 이유 84
〈표 4-22〉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를 구입할 경로 86
〈표 4-23〉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 88
〈표 4-24〉 일반적 사항에 따른 단품 기준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기기의 적정 가격 90
〈표 4-25〉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우려되는 부분 92
〈표 4-26〉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 차이 검증 94
〈표 4-27〉 일반적 사항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추구혜택 차이 검증 95
〈표 4-28〉 일반적 사항에 따른 구매의향 차이 검증 96
〈표 4-29〉 기초화장품 인식 및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 차이 검증 98
〈표 4-30〉 기초화장품 인식 및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추구혜택 차이 검증 100
〈표 4-31〉 기초화장품 인식 및 구매행동에 따른 구매의향 차이 검증 102
〈표 4-32〉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인식 및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 차이 검증 104
〈표 4-33〉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인식 및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추구혜택 차이 검증 106
〈표 4-34〉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의 인식 및 구매행동에 따른구매의향 차이 검증 108
〈표 4-35〉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 추구혜택, 구매의향간의 관계 110
〈표 4-36〉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가 브랜드 추구에 미치는 영향 111
〈표 4-37〉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가 품질 추구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38〉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가 가격 추구에 미치는 영향 113
〈표 4-39〉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가 지각적 가치 추구에 미치는 영향 114
〈표 4-40〉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가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115
〈표 4-41〉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소비가치가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116
〈표 4-42〉 맞춤형화장품 디바이스 추구혜택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117
〈그림 3-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