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의 인식 변화를 파악하고 이들 수준에 맞도록 피부미용인의 전문성을 높여 양질의 피부미용 서비스와 교육과정개발에 활용자료제공을 위해 전국의 20대이상 성인여성의 연령대별 마사지 효과의 인식도와 선호도를 검증하기 위한 양적 연구이다.
설문조사 기간은 2020년 4월 23일부터 2020년 5월 6일까지 13일간 온라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그 중 268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중 정확하지 않거나 불성실한 응답 등 연구에 부적합한 설문지 18부를 제외하고 최종 250부를 연구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연구표본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for the Social Science)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여성들의 마사지 후 효과에 대한 인식과 마사지 유형별 선호도, 그리고 마사지 이용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One-Way ANOVE(일원변량분석)과 t-test검증, x²(Chi-square) 검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자 총 250명 중 연령별로는 40대가 36.4%로 가장 응답이 많았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라 마사지 후 효과에 대한 인식도 연령별로 연령이 많은 여성일수록 마사지 후 효과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었다. 성인여성들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마사지 유형별 선호도의 차이에서는 연령대별 적은 연령일수록 85.6%로 일반 피부 관리실에서 관리 받는 것을 선호하였고 관리실을 선택할 때는 관리사의 전문지식 및 관리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받아 본 마사지 프로그램 중 다시 받고 싶은 마사지 유형은 아로마 마사지 20.9%로 가장 선호하고 있었고 아프고 세기 보다는 부드럽고 힐링이 되면서 효과가 나타나는 림프마사지나 아로마 마사지 유형의 마사지를 선호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선호하는 부위별 마사지 형태로는 전신관리를 선호하는 여성이 70.1%로 전신관리를 받았을 때 효과가 더 나타나는 것으로 인식하고 선호하였다. 이는 고객들은 좀 더 건강관리에 효과 있는 마사지 유형을 선호하고 마사지를 받는 빈도는 주1회로 마사지 후 효과를 느끼거나 지인들로부 터 긍정적인 평가를 들은 적이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관리를 통해 큰 만족을 얻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미용 종사자자들은 마사지 후 효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고객에게 더 정확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전달할 수 있어야하며, 마사지 유형에 따른 효과를 잘 모르는 고객에게는 1:1 맞춤케어가 적합하게 시행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전문기술, 임상정보 등을 제공하고 응용적용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사지 받는 동안 관리사를 통해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며 전문가로부터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조을 듣고 적용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