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용어 정의 14
1.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14
2. 뷰티관리행동 14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16
1.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개념 16
2.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특징 17
제2절 이미지의 유형 19
1. 내적 이미지의 개념 19
2. 외적 이미지의 개념 19
제3절 뷰티관리행동 20
1. 화장관리 20
2. 헤어관리 21
3. 피부관리 21
4. 반영구화장관리 22
제4절 삶의 만족도 23
제5절 선행연구 검토 24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27
제1절 연구 대상 27
제2절 연구 방법 27
제3절 연구 절차 28
제4절 측정 도구 30
제5절 자료의 처리 32
제4장 연구 결과 33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제2절 외적 이미지 인식 35
1. 외적 이미지에 대한 관심도 35
2. 외적 이미지가 이미지 인식에 미치는 영향 37
3. 외적 이미지 만족도 39
4. 외적 이미지 관리 이유 41
제3절 뷰티관리행동과 삶의 만족도 43
1. 뷰티관리행동 43
2. 뷰티관리 만족도 71
3. 삶의 만족도 74
제4절 외적 이미지 인식과 뷰티관리행동 및 삶의 만족도 76
1. 외적 이미지 관심도에 따른 뷰티관리행동 76
2. 외적 이미지 관심도 및 만족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8
제5절 뷰티관리행동과 삶의 만족도 79
1. 뷰티관리행동에 따른 삶의 만족도 79
2. 뷰티관리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81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5
부록 88
국문초록 94
〈표 2-1〉 기존 시니어와 액티브 시니어의 차이점 17
〈표 2-2〉 주요 선행연구 26
〈표 3-1〉 설문지의 구성 31
〈표 3-2〉 측정도구 32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4-2〉 외적 이미지에 대한 관심도 36
〈표 4-3〉 외적 이미지가 이미지 인식에 미치는 영향 38
〈표 4-4〉 외적 이미지 만족도 40
〈표 4-5〉 외적 이미지 관리 이유 42
〈표 4-6〉 화장 횟수 44
〈표 4-7〉 화장 시 중점을 두는 곳 46
〈표 4-8〉 화장품 구매 지출금액 48
〈표 4-9〉 헤어 중 중점을 두는 곳 50
〈표 4-10〉 미용실 이용 횟수 52
〈표 4-11〉 미용실 이용 지출금액 54
〈표 4-12〉 피부 관리 경험 56
〈표 4-13〉 피부 관리 이용 장소 58
〈표 4-14〉 피부 관리 중 중점을 두는 곳 60
〈표 4-15〉 피부 관리 이용 횟수 62
〈표 4-16〉 피부 관리 지출금액 64
〈표 4-17〉 반영구화장 시술 경험 66
〈표 4-18〉 반영구화장 시술 부위 67
〈표 4-19〉 반영구화장 중 중점을 두는 곳 68
〈표 4-20〉 반영구화장 시술 횟수 69
〈표 4-21〉 반영구화장 시술 지출금액 70
〈표 4-22〉 뷰티관리 만족도 수준 71
〈표 4-23〉 뷰티관리 만족도 73
〈표 4-24〉 삶의 만족도 75
〈표 4-25〉 외적 이미지 관심도에 따른 뷰티관리행동 77
〈표 4-26〉 외적 이미지 관심도 및 만족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4-27〉 뷰티관리행동에 따른 삶의 만족도 80
〈표 4-28〉 뷰티관리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81
〈그림 2-1〉 BRAVO 라이프스타일의 특성. 18
〈그림 3-1〉 연구의 모형. 27
〈그림 3-2〉 연구 절차.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