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빠른 속도로 사회화와 인구변화로 한국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예전에 노년층과 달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액티브 시니어는 경제활동에 적극적이며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성향을 보이고 외모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이들은 앞으로 뷰티 산업시장에서 잠재력이 매우 크다. 이에 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뷰티 산업시장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필요한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50세에서 70세 이상의 서울, 경기, 인천 및 대전지역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2020년 10월 12일부터 10월 18일까지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350부를 배포하고 최종 300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액티브 시니어들의 외적 이미지 관심도 및 만족도와 뷰티관리행동, 그리고 삶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와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χ²(Chi-square) 검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외적 이미지 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뷰티관리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Correlation(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액티브 시니어의 일반적특성에 따라 외적 이미지 인식 중 관심도는 여성, 연령이 적을수록,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직업이 있을수록, 월평균 소득이 높은 집단이 높았으며 외적 이미지가 이미지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 이미지 만족도는 평균이 3.22로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외적 이미지 관리이유에는 자기만족을 위해 하였다. 둘째, 뷰티관리행동중 화장관리행동은 여성, 배우자 유, 소득이 높은, 직업이 있는 집단이 높았고 헤어관리행동은 여성, 연령이 적을수록, 대학교 졸업자, 직업이 있으며, 소득이 높은 집단이 높았다. 피부관리행동은 여성, 소득이 높은 집단이 높았고 반영구화장행동은 경험해본 적이 없는 경우(50.7%)가 경험이 있는 집단(49.3%)보다 약간 많았다. 연령별로는 60~69세, 최종학력별로는 대학교 졸업자가 가장 많았으며 소득별로는 400~500만원 미만인 집단이 가장 많았다. 셋째, 액티브 시니어들의 외적 이미지 인식에 따라 뷰티관리행동과 삶의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외적 이미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집단이 뷰티관리행동이 높았다. 외적 이미지 관심도가 높고, 외적 이미지가 이미지 인식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할수록, 그리고 외적 이미지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 넷째, 액티브 시니어들의 뷰티관리행동에 따라 삶의 만족도는 뷰티관리행동이 높은 집단이 삶의만족도가 높았으며 뷰티관리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는 뷰티관리 만족도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