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한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SNS 정의 및 이용도와 뷰티 SNS 14
1. SNS 정의 14
2. SNS 이용도 15
3. 뷰티SNS 16
제2절 헤어스타일 개념과 유형 및 선호도 18
1. 헤어스타일 개념 18
2. 헤어스타일 유형 19
3. 헤어스타일 선호도 24
제3절 이미지 관리 전략 25
1. 도구성 26
2. 유행성 26
3. 대인지향성 26
4. 동조성 27
5. 과시성 27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28
제1절 연구 대상 28
제2절 연구 방법 29
제3절 연구 절차 30
제4절 측정 도구 31
제5절 자료의 처리 33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34
제1절 연구대상 34
제2절 SNS 이용, 헤어스타일 유형, 이미지 관리 전략 36
1. SNS 이용 36
2. 헤어스타일 유형 45
3. 이미지 전략 74
제3절 뷰티 관련 정보 SNS 이용도와 헤어스타일 유형 및 이미지 관리 전략과의 상관관계 82
1. 뷰티 관련 정보 SNS 이용도와 헤어스타일 유형과의 상관관계 82
2. 뷰티 관련 정보 SNS 이용과 이미지 관리 전략과의 상관관계 83
제4절 헤어스타일 유형이 이미지 관리 전략에 미치는 영향 84
1. 헤어스타일 유형이 도구성에 미치는 영향 84
2. 헤어스타일 유형이 유행성에 미치는 영향 85
3. 헤어스타일 유형이 대인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6
4. 헤어스타일 유형이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 87
5. 헤어스타일 유형이 과시성에 미치는 영향 88
제5장 결론 89
제1절 요약 89
제2절 제언 91
참고문헌 92
부록 95
국문초록 104
〈표 3-1〉 설문지 구성 32
〈표 3-2〉 측정도구 32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4-2〉 이용 SNS 유형 37
〈표 4-3〉 하루 평균 SNS 이용 횟수 39
〈표 4-4〉 하루 평균 SNS 이용 시간 42
〈표 4-5〉 SNS 뷰티관련 정보 이용 여부 44
〈표 4-6〉 SNS 뷰티관련 정보 이용 개수 45
〈표 4-7〉 선호 헤어스타일 유형 46
〈표 4-8〉 커트 여부 48
〈표 4-9〉 커트를 하는 이유 50
〈표 4-10〉 선호 커트 유형 53
〈표 4-11〉 펌 여부 55
〈표 4-12〉 펌을 하는 이유 57
〈표 4-13〉 선호 펌 유형 59
〈표 4-14〉 염색 여부 61
〈표 4-15〉 염색을 하는 이유 63
〈표 4-16〉 선호 염색 색상 65
〈표 4-17〉 탈색 여부 67
〈표 4-18〉 탈색을 하는 이유 68
〈표 4-19〉 선호 탈색 색상 69
〈표 4-20〉 붙임머리 여부 70
〈표 4-21〉 붙임머리를 하는 이유 72
〈표 4-22〉 선호 붙임머리 유형 73
〈표 4-23〉 도구성 74
〈표 4-24〉 유행성 76
〈표 4-25〉 대인지향성 77
〈표 4-26〉 동조성 79
〈표 4-27〉 과시성 80
〈표 4-28〉 뷰티 관련 정보 SNS 이용과 헤어스타일 유형과의 상관관계 82
〈표 4-29〉 뷰티 관련 정보 SNS 이용과 이미지 관리 전략과의 상관관계 83
〈표 4-30〉 헤어스타일 유형이 도구성에 미치는 영향 84
〈표 4-31〉 헤어스타일 유형이 유행성에 미치는 영향 85
〈표 4-32〉 헤어스타일 유형이 대인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6
〈표 4-33〉 헤어스타일 유형이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 87
〈표 4-34〉 헤어스타일 유형이 과시성에 미치는 영향 88
〈그림2-1〉 SNS 이용서비스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