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네일 아트 14
1. 네일 아트의 개념 14
2. 네일 아트의 산업현황 15
제2절 트렌드 컬러 16
1. 트렌드 컬러의 개념 17
2. 팬톤 트렌드 컬러 18
제3절 유행 선도력 22
1. 유행의 개념 22
2. 유행 선도력(Fashion Leadership)의 개념 및 특성 23
제4절 소비자 혁신성 26
1. 소비자 혁신성(Customer Innovativeness)의 개념 26
2. 소비자 혁신성의 특징 27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28
제1절 연구 대상 28
제2절 연구 방법 29
제3절 연구 절차 30
제4절 측정 도구 32
제5절 자료 분석 33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34
제1절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4
제2절 네일 컬러 선택, 트렌드 컬러 인식도, 유행 선도력, 소비자 혁신성 36
1. 네일 컬러 선택 36
2. 트렌드 컬러 인식 40
3. 유행 선도력 44
4. 소비자 혁신성 45
제3절 트렌드 컬러 인식도에 따른 네일 컬러 선택 48
1. 트렌드 컬러 인식도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48
2. 트렌드 컬러 인식도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57
제4절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트렌드 컬러 인식도 65
1.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트렌드 컬러 관심 65
2.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트렌드 네일 컬러 인식 69
제5절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네일 컬러 선택 73
1.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73
2.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77
제6절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과의 관계 81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부록 86
국문초록 97
〈표 2-1〉 혁신자와 비혁신자의 특성 비교 27
〈표 3-1〉 연구 절차 31
〈표 3-2〉 설문 구성 32
〈표 3-3〉 측정도구 3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4-2〉 네일 컬러 행동 37
〈표 4-3〉 선호하는 네일 컬러 39
〈표 4-4〉 트렌드 컬러 관심 41
〈표 4-5〉 트렌드 네일 컬러 인식 43
〈표 4-6〉 유행 선도력 44
〈표 4-7〉 소비자 혁신성 46
〈표 4-8〉 최근 유행 네일 컬러에 대한 인식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49
〈표 4-9〉 원하는 네일 컬러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52
〈표 4-10〉 트렌드 컬러가 네일 컬러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54
〈표 4-11〉 선호하는 네일 이미지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56
〈표 4-12〉 최근 유행 네일 컬러에 대한 인식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58
〈표 4-13〉 원하는 네일 컬러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60
〈표 4-14〉 트렌드 컬러가 네일 컬러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62
〈표 4-15〉 선호하는 네일 이미지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64
〈표 4-16〉 유행 선도력에 따른 트렌드 컬러 관심 66
〈표 4-17〉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트렌드 컬러 관심 68
〈표 4-18〉 유행 선도력에 따른 트렌드 네일 컬러 인식 70
〈표 4-19〉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트렌드 네일 컬러 인식 71
〈표 4-20〉 유행 선도력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74
〈표 4-21〉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네일 컬러 행동 76
〈표 4-22〉 유행 선도력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78
〈표 4-23〉 소비자 혁신성에 따른 선호하는 네일 컬러 80
〈표 4-24〉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과의 관계 81
〈그림 2-1〉 팬톤 2015년 컬러 마르셀라 18
〈그림 2-2〉 팬톤 2016년 컬러 로즈쿼츠와 세렌니티 19
〈그림 2-3〉 팬톤 2017년 컬러 그리너리 19
〈그림 2-4〉 팬톤 2018년 컬러 울트라 바이올렛 20
〈그림 2-5〉 팬톤 2015년 컬러 리빙 코랄 20
〈그림 2-6〉 팬톤 2020년 컬러 클래식 블루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