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삶의 질과 문화적 수준이 향상되었고 미에 관심을 가짐에 따라 외모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성들의 사회진출 확대로 경제적 능력이 올라감에 따라 지위가 향상되어 자기관리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외적 이미지는 개인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인식되어 많은 노력을 들여 다양한 외모 관리를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대 여성의 트렌드 컬러 인식 수준과 트렌드 컬러를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의 네일 컬러 선택에 따른 연관성 연구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2020년 09월 01일부터 09월 30일까지 31일간 모바일을 통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χ²-test, One-way ANOVA, t-test를 실시한 후, Correlation을 이용하여 추가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트렌드 컬러 민감성에 대해서는 유행 이중 선도자일수록 트렌드 컬러에 대해 민감하였으며, 유행 선도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Χ2=82.00, p<.01). 여성들의 유행 선도력에 따라 유행 이중 선도자일수록 트렌드 컬러에 민감하였으며, 트렌드 네일 컬러를 인식한 후에는 트렌드 컬러를 반영하여 자신에 맞게 변형시켜 소화하였고, 최신 트렌드 네일 컬러로 시술과 향후 트렌드 네일 컬러로 시술할 의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트렌드 컬러 민감성에 대해서는 소비자 혁신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트렌드 컬러에 대해 민감하였으며, 소비자 혁신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Χ2=41.70, p<.001). 여성들의 소비자 혁신성에 따라 소비자 혁신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트렌드 컬러에 민감하며, 트렌드 네일 컬러를 인식한 후에는 트렌드 컬러를 반영하여 자신에 맞게 변형시켜 소화하였고, 최신 트렌드 네일 컬러로 시술과 향후 트렌드 네일 컬러로 시술할 의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행 선도력은 소비자 혁신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r=.721, p<.001). 따라서 여성들은 유행 선도력이 높을수록 소비자 혁신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트렌드 컬러가 네일 컬러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소비자 혁신성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트렌드 컬러가 네일 컬러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으며, 소비자 혁신성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51.71, p<.001). 따라서 여성들의 소비자 혁신성에 따라 트렌드 컬러가 네일 컬러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트렌드 인식도와 네일 컬러 선택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미래의 트렌드 컬러와 네일 컬러 연관성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바란다. 또한 유행 선도력과 소비자 혁신성을 중심으로 소비자 세분화를 통하여 차별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네일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