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용어의 정의 14
1. 피부미용사 14
2. 전문가적 역량 14
3. 재방문 의도 14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피부미용 서비스 16
1. 피부미용 서비스의 개념 16
2. 피부미용 산업 현황 18
제2절 피부미용사의 전문가적 역량 22
1. 전문성 22
2. 의사소통 능력 24
제3절 재방문 의도 26
제4절 선행 연구 검토 27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31
제1절 연구 대상 31
제2절 연구 방법 31
제3절 연구 절차 33
제4절 측정 도구 35
제5절 자료의 처리 38
제4장 연구 결과 해석 39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제2절 피부관리실 이용 실태, 피부미용사의 전문가적 역량,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 41
1. 피부관리실 이용 실태 41
2. 피부미용사의 전문성 53
3.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 63
4.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 75
제3절 피부미용사의 전문가적 역량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79
1.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79
2.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제4절 피부미용사의 전문가적 역량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81
1.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81
2.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제5절 피부미용사의 전문가적 역량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 83
1.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 83
2.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 85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89
부록 95
국문초록 101
〈표 2-1〉 전국 피부미용업 사업체 수 현황 19
〈표 2-2〉 산업 규모별 기업 분포 현황 20
〈표 2-3〉 전문성, 의사소통 능력, 재방문 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29
〈표 3-1〉 측정 도구 35
〈표 3-2〉 설문지 구성 36
〈표 3-3〉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 37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4-2〉 관리 서비스 유형 42
〈표 4-3〉 피부관리실 이용기간 44
〈표 4-4〉 피부관리실 이용 이유 46
〈표 4-5〉 피부관리실 선택 기준 48
〈표 4-6〉 전문 피부미용사의 경력 50
〈표 4-7〉 전문 피부미용사의 요건 52
〈표 4-8〉 피부미용사의 상담력 54
〈표 4-9〉 피부미용사의 전문지식 56
〈표 4-10〉 피부미용사의 관리 능숙성 58
〈표 4-11〉 피부미용사의 시술 테크닉 60
〈표 4-12〉 피부미용사의 전문성 62
〈표 4-13〉 피부미용사의 이해심 64
〈표 4-14〉 피부미용사의 배려심 66
〈표 4-15〉 피부미용사의 설득력 68
〈표 4-16〉 피부미용사의 태도 70
〈표 4-17〉 피부미용사의 공감 72
〈표 4-18〉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 74
〈표 4-19〉 고객 만족 76
〈표 4-20〉 재방문 의도 78
〈표 4-21〉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79
〈표 4-22〉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표 4-23〉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4-24〉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표 4-25〉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 84
〈표 4-26〉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 86
〈그림 3-1〉 연구 모형. 31
〈그림 3-2〉 연구 절차.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