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피부미용 산업은 신규 사업체들의 증가와 요금인하, 서비스 경쟁 등으로 고객들이 분산되어 치열한 경쟁의 시대로 진입하였으며 소비자들의 변화하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 전략이 요구된다. 특히 고객과의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이 증가되면서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를 다루는 연구들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는 피부미용사의 전문가적 역량개발과 고객 재방문 의도 방안 연구를 위하여 양적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10월 15일~10월 20일까지 피부관리실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서울·경기·충청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00부를 온라인으로 배부하여 361부를 수집하였고 이중 21부를 제외하고 34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고객들의 피부관리실 이용 실태, 피부미용사의 전문성과 의사소통, 고객 만족, 재방문 의도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χ²(Chi-square) 검증과 t-test 검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피부미용사의 전문성과 의사소통이 고객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피부미용사의 전문성과 의사소통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고객 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피부관리실 이용 고객들은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높다고 인식하였고, 성별과 연령, 학력, 직업, 그리고 월평균 소득별로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의사소통능력에 대하여 여성 고객이 남성 고객보다 더 높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피부관리실 이용 고객들은 만족도가 높았고, 성별과 연령, 학력, 월평균 소득별로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재방문 의도에 대하여 여성 고객이 남성 고객보다 더 높았다. 둘째,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부미용사가 상담력과 관리 능숙성, 그리고 시술 테크닉이 높을수록 고객 만족이 높았다. 셋째,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는 피부미용사가 이해심과 태도, 그리고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고객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피부미용사의 전문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부미용사의 상담력과 전문지식, 관리 능숙성, 시술 테크닉이 높을수록 재방문 의도가 높았으며, 이중 상담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피부미용사의 의사소통 능력 중 이해심, 태도, 공감능력은 고객들의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배려심과 설득력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이중 이해심이 재방문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피부미용사의 전문가적 역량인 전문성 및 의사소통 능력은 고객들의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 만족은 매개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