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현대사회는 감성의 시대이면서 이미지의 시대이다. 급속한 산업화와 함께 이루어진 경제성장을 통해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그에 따른 미적 추구와 욕구가 강해지며 외적 이미지에 대한 표현의 방법들에 관한 다양성이 요구 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령대와 계절별로 네일 컬러 선호도와 컬러 선정기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며, 연령대와 계절별로 세분화하여 네일컬러 선호도 및 선정기준 연구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여성 453명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10일부터 10월 15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한 33명과 연령별 분포에 맞지 않은 20명을 제외한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모바일 설문지를 통해 기입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χ²-test, One-way ANOVA, t-test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네일 관리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3.41로, 여성들은 네일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연령이 적은 여성일수록 네일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으며,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3.49, p<.05). 둘째, 네일 서비스를 받는 계절 상관성에서는 네일 서비스를 특정 계절에 주로 받는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좋아하는 네일 컬러를 많이 선택하였고, 네일 서비스를 계절에 상관없이 받는 여성은 특정 계절에 주로 받는 여성보다 기분에 따라 많이 선택하여 네일 서비스를 받는 계절 상관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Χ²=14.31, p<.05). 셋째, 외모 투자 비용에서는 외모 투자로 40만원 이상 지출하는 여성이 네일아트 시술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10~20만원 미만 지출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네일아트 시술 만족도가 낮았으며, 외모투자 비용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3.19, p<.05). 본 연구를 통해 서울, 경기 지역 20~50대 여성의 연령, 계절이 네일 컬러 선호와 컬러 선정 기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네일 컬러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