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15
1) 연구 목적 15
2) 연구 가설 16
3. 연구의 제한점 17
4. 용어의 정의 17
1) 골프연습장 17
2) 서비스 품질 17
3) 레슨 만족 18
4) 레슨 재등록 의사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체육시설 및 골프연습장 19
1) 체육시설 19
2) 골프 연습장 20
2. 골프 지도자 24
3. 서비스품질 26
1) 서비스의 개념 26
2) 서비스의 특징 27
3) 서비스 품질의 중요성 30
4. 레슨 만족 32
1) 만족의 개념 32
2) 고객만족과 레슨 만족 33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36
2. 조사도구 36
1) 골프연습장 서비스 품질 36
2) 골프레슨 서비스품질 37
3) 레슨 만족 37
4) 골프레슨 재구매 의사 38
3. 분석도구 39
Ⅳ. 연구결과 41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2. 기술통계 분석 43
3.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4
1)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4
2) 골프레슨 서비스품질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6
3) 골프레슨 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8
4. 상관관계 분석 50
5. 가설 1의 검증 : 차이분석 52
1) 성별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52
2) 연령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53
3) 구력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56
4) 레슨 회차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59
6. 가설 2의 검증 :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과 레슨 만족도, 재등록의사 62
7. 가설 3의 검증 : 골프레슨 서비스품질과 레슨 만족도, 재등록의사 65
8. 가설 4의 검증 : 골프레슨 서비스품질의 매개효과 67
9. 가설 5의 검증 : 골프레슨 만족도와 재등록의사 72
Ⅴ. 결론 73
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73
2. 시사점 75
3. 연구의 한계 및 제언사항 77
참고문헌 78
부록 84
ABSTRACT 89
〈표 1〉 전국 골프연습장 현황 20
〈표 2〉 골프연습장 시설기준 21
〈표 3〉 골프연습장 부지면적의 제한사항 22
〈표 4〉 골프연습장 레슨프로(체육지도자) 배치기준 23
〈표 5〉 서비스의 특성과 운영전략 30
〈표 6〉 조사도구 38
〈표 7〉 분석 단계 및 내용 40
〈표 8〉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9〉 주요연구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43
〈표 10〉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5
〈표 11〉 골프레슨 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7
〈표 12〉 골프 레슨 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9
〈표 13〉 주요연구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51
〈표 14〉 성별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분석 52
〈표 15〉 연령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분석 54
〈표 16〉 구력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분석 56
〈표 17〉 레슨 회차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분석 60
〈표 18〉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이 레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19〉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이 레슨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 64
〈표 20〉 골프레슨 서비스품질이 골프레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21〉 골프레슨 서비스품질이 골프레슨 재등록 의사에 미치는 영향 67
〈표 22〉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이 레슨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레슨서비스품질의 매개효과 69
〈표 23〉 골프연습장 서비스품질이 레슨 재등록에 영향을 미칠 때 골프레슨 서비스품질의 매개효과 71
〈표 24〉 골프레슨 만족도가 골프레슨 재등록 의사에 미치는 영향 72
〈그림 1〉 연구 변인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