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제1장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제2장 정책의 배경과 현황 20
1. 간판개선사업 개요 20
2. 간판개선사업 현황(2012년~2020년) 22
3. 간판개선사업 성과와 반성 및 문제점 29
1) 간판개선사업 성과 29
2) 간판개선사업 반성과 문제점 33
제3장 이론적 배경 35
1. 변인과 관련된 선행연구 검토 35
1) 가로 경관 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검토 35
2) 점포 호감도 관련 선행연구 검토 38
2. 주요 유형별 선행연구 검토 42
1) 관리 강화 관련 선행연구 검토 42
2) 주민참여 관련 선행연구 검토 45
제4장 연구 방법 53
1. 연구 가설 53
2. 연구의 분석틀 57
제5장 결과 분석 59
1. 설문조사 설계 59
2. 결과 분석 62
1) 기초통계의 활용 62
2)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3) 간판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64
4) 지역 내 간판에 대한 인식 75
5) 간판개선사업에 대한 인지도 및 간판개선사업의 영향 83
6) 간판개선사업 시행에 따른 점포에 대한 인식 변화 96
7) 간판개선사업 필요성 및 사업의 효과 102
8) 간판개선사업 시행에 따른 점포에 대한 인식 변화 107
제6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110
1. 연구 요약 및 결론 110
2. 정책 제언 112
3. 간판개선사업에 대한 바라는 점 121
1) 지속적인 사업수행 121
2) 간판의 다양성 고려 122
3) 점포주의 자발적인 참여 필요 123
4)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필요 123
5) 신중한 예산집행과 사후관리의 강화 123
4. 연구의 한계점 125
참고문헌 127
부록 - 설문지 129
Abstract 139
〈표 1〉 2012년 ~ 2020년 간판개선사업 추진 현황 22
〈표 2〉 2017년 충북 괴산군과 2018년 인천 남동구 사례 24
〈표 3〉 2016년 강원도 철원군(상)과 전남 영암군(하) '좋은간판 나눔 프로젝트' 사례 26
〈표 4〉 2014년~2019년 좋은간판 나눔프로젝트 추진 현황 27
〈표 5〉 간판개선사업과 좋은간판 나눔프로젝트의 비교 28
〈표 6〉 옥외광고 인지도 및 인식 변화 관련 조사 개요 30
〈표 7〉 선행 연구 검토 47
〈표 8〉 연구 가설 도출 및 검증방법 57
〈표 9〉 설문에 활용될 간판개선 사례 58
〈표 10〉 설문조사 개요 59
〈표 11〉 설문항목 60
〈표 12〉 응답자 특성 63
〈표 13〉 상가·거리의 간판에 대한 관심 정도 65
〈표 14〉 간판이 도시 이미지를 만드는데 미치는 영향 66
〈표 15〉 간판이 도시 이미지를 만드는데 미치는 영향 : 지역 특색(정체성)의 형성 67
〈표 16〉 간판이 도시 이미지를 만드는데 미치는 영향 : 쾌적한 도시경관 조성 68
〈표 17〉 간판이 도시 이미지를 만드는데 미치는 영향 : 상점의 개성/특성 반영 68
〈표 18〉 간판이 도시 이미지를 만드는데 미치는 영향 : 주변 상권 공통적 이미지 전달 69
〈표 19〉 간판이 도시 이미지를 만드는데 미치는 영향 : 시민에게 편안함/활력 제공 69
〈표 20〉 간판개선사업 시행 여부에 따른 간판이 도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비교 70
〈표 21〉 간판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 : 지역 미관의 개선 71
〈표 22〉 간판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 : 이용자에게 적절한 정보의 제공 72
〈표 23〉 간판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 : 지역 상권의 활성화 72
〈표 24〉 간판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 : 지역 특성 및 상가 이미지 반영 73
〈표 25〉 간판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 : 주위 건물/간판들과 조화 73
〈표 26〉 간판개선사업 시행 여부에 따른 간판의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 비교 74
〈표 27〉 거주지역 인근 간판에 대한 전반적 인식 : 불필요하게 많다 75
〈표 28〉 거주지역 인근 간판에 대한 전반적 인식 : 전달 내용이 불명확하다 76
〈표 29〉 거주지역 인근 간판에 대한 전반적 인식 : 많이 낡았다 77
〈표 30〉 거주지역 인근 간판에 대한 전반적 인식 : 지저분하다 77
〈표 31〉 거주지역 인근 간판에 대한 전반적 인식 : 여기저기 널려있다 78
〈표 32〉 거주지역 인근 간판에 대한 전반적 인식 : 위험하다 79
〈표 33〉 간판개선사업 시행 여부에 따른 거주 지역 인근 간판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80
〈표 34〉 거주 지역 인근의 간판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1
〈표 35〉 거주 지역 내 간판에 대한 정비 필요성 82
〈표 36〉 간판개선사업의 도움 정도 : 지역의 역사·문화적 특성 개발 84
〈표 37〉 간판개선사업의 도움 정도 : 보다 쾌적한 주민생활공간 조성 85
〈표 38〉 간판개선사업의 도움 정도 : 지역발전을 위한 기반 확충 85
〈표 39〉 간판개선사업의 도움 정도 : 지역상권 활성화 86
〈표 40〉 간판개선사업의 도움 정도 : 개별 점포 매출 증대에 기여 86
〈표 41〉 간판개선사업 시행 여부에 따른 간판개선사업의 도움 정도 비교 88
〈표 42〉 간판개선사업 시행지역에 대한 인식 : 더욱 신뢰가 간다(제품/맛 등) 89
〈표 43〉 간판개선사업 시행지역에 대한 인식 : 더욱 깨끗하고 깔끔하다 90
〈표 44〉 간판개선사업 시행지역에 대한 인식 : 더욱 방문/이용/구매하고 싶다 90
〈표 45〉 간판개선사업 시행지역에 대한 인식 : 더욱 쾌적하고 활기차다 91
〈표 46〉 간판개선사업 시행지역에 대한 인식 : 더욱 지역적 특성이 나타난다 91
〈표 47〉 간판개선사업 시행 여부에 따른 점포 인식 차이 비교 93
〈표 48〉 간판개선사업이 점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94
〈표 49〉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평가 97
〈표 50〉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인식변화 : 사업 이전 방문의향 98
〈표 51〉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인식변화 : 사업 이후 방문의향 98
〈표 52〉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인식변화 : 사업 이전 호감도 99
〈표 53〉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인식변화 : 사업 이후 호감도 100
〈표 54〉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인식변화 : 사업 이전 상품/서비스 신뢰도 101
〈표 55〉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인식변화 : 사업 이후 상품/서비스 신뢰도 101
〈표 56〉 간판개선사업 필요성 102
〈표 57〉 간판개선사업에 따른 거주 지역 전반적 만족도의 변화 103
〈표 58〉 도시 이미지 개선 및 시민과의 긍정적 소통기능 제공의 적절성 104
〈표 59〉 부정적 인식 개선 및 도시 이미지 형성 도구로서의 인식 105
〈표 60〉 지속적 시행에 대한 인식 106
〈표 61〉 간판개선사업 시행 전·후 방문 의향 변화 107
〈표 62〉 간판개선사업 시행 전·후 호감도의 변화 108
〈표 63〉 간판개선사업 시행 전·후 상품/서비스 신뢰도의 변화 109
〈표 64〉 간판개선사업 사후평가 인센티브 및 페널티 116
〈그림 1〉 간판개선사업에 대한 시민의식 조사 결과 31
〈그림 2〉 간판개선사업의 도움 정도 87
〈그림 3〉 간판개선사업 시행지역과 비시행지역 간 점포 인식 차이 92
〈그림 4〉 간판개선사업이 점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94
〈그림 5〉 간판개선사업 전·후 점포 평가 96
〈그림 6〉 간판개선사업 단계별 프로세스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