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7
1. 1인 미용실 17
1) 1인 미용실의 개념 17
2) 1인 미용실의 특징 18
2. 서비스품질 19
1) 서비스품질 개념 19
2)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3
3. 고객만족 27
1) 고객만족 개념 27
2) 고객만족 중요성 29
3) 고객 만족의 구성요인 30
4. 미용실 이미지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모형 및 문제 34
1) 연구 모형 34
2) 연구 문제 35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7
1) 연구 방법 37
2) 자료의 분석 방법 38
3) 측정도구 39
IV. 분석 결과 4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2.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미용실 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43
1)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44
2) 고객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47
3) 미용실 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49
3.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50
4.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52
1)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2
2)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5.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이 미용실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5
6. 미용실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1) 미용실 이미지가 고객 충성도 미치는 영향 57
2) 미용실 이미지가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8
7. 1인 미용실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에서 미용실 이미지의 매개효과 60
1) 전문성과 고객만족의 관계에서 미용실 이미지의 매개효과 60
2) 공감성과 고객만족의 관계에서 미용실 이미지의 매개효과 61
3) 편리성과 고객만족의 관계에서 미용실 이미지의 매개효과 63
4) 환경성과 고객만족의 관계에서 미용실 이미지의 매개효과 64
5) 신속성과 고객만족의 관계에서 미용실 이미지의 매개효과 66
V. 결론 69
참고문헌 73
부록 80
ABSTRACT 85
〈Table 1〉 Concept of service quality 22
〈Table 2〉 Dimension comparison of SERVQUAL 25
〈Table 3〉 Survey Sampling 38
〈Table 4〉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40
〈Table 5〉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42
〈Table 6〉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ervice quality for a single beauty salon 46
〈Table 7〉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customer satisfaction 48
〈Table 8〉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beauty salon images 49
〈Table 9〉 Correlation verification of each variable 51
〈Table 10〉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a single beauty salon on customer loyalty 53
〈Table 11〉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a single beauty salon on customer satisfaction 54
〈Table 12〉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a single beauty salon on the image of... 56
〈Table 13〉 Effect of beauty salon image on customer loyalty 58
〈Table 14〉 Effect of beauty salon image on customer satisfaction 59
〈Table 15〉 Mediating effect of beauty salon image in the relationship... 61
〈Table 16〉 Mediating effect of beauty salon image in the relationship... 62
〈Table 17〉 Mediating effect of beauty salon image in the relationship... 64
〈Table 18〉 Mediating effect of beauty salon image in the relationship... 66
〈Table 19〉 Mediating effect of beauty salon image in the relationship... 68
(Fig. 1) The Research Model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