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구성 15
3. 연구의 흐름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헤어 17
2. 학과 선택동기 17
1) 학과 선택개념 17
2) 동기개념 18
3. 수업 만족도 21
1) 수업의 개념 21
2) 만족의 개념 21
4. 직업결정 24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25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5
1) 연구모형 25
2) 연구문제 26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7
3. 측정도구 28
4. 자료의 분석방법 31
제4장 연구결과 3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4
1) 헤어학과 선택동기의 타당성 및 신뢰도 34
2) 수업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37
3) 직업결정의 타당성 및 신뢰도 39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 41
1) 연령에 따른 차이 41
2) 학년에 따른 차이 43
3) 헤어학과 선택동기에 따른 차이 45
4) 중요한 헤어교육에 따른 차이 47
5) 관련 직업에 따른 차이 49
6) 자격증 취득여부에 따른 차이 51
7) 적성검사 여부에 따른 차이 52
4. 학과 선택동기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1) 학과 선택동기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53
2) 학과 선택동기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3) 학과 선택동기가 인식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4) 학과 선택동기가 교과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5. 학과 선택동기가 직업결정에 미치는 영향 57
1) 학과 선택동기가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57
2) 학과 선택동기가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58
3) 학과 선택동기가 연구성에 미치는 영향 59
6. 수업만족도가 직업결정에 미치는 영향 60
1) 수업만족도가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60
2) 수업만족도가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61
3) 수업만족도가 연구성에 미치는 영향 62
제5장 결론 및 제언 63
1. 연구결과의 요약 63
2.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65
참고문헌 67
부록 74
ABSTRACT 80
〈표 1〉 동기의 개념에 따른 견해차이 19
〈표 2〉 만족의 개념에 관한 이론 22
〈표 3〉 조사 표본 27
〈표 4〉 측정도구 30
〈표 5〉 자료분석방법 31
〈표 6〉 조사대상자의 일반적특성 33
〈표 7〉 헤어학과 선택동기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표 8〉 수업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38
〈표 9〉 직업결정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표 10〉 연령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분석 41
〈표 11〉 학년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분석 43
〈표 12〉 헤어 선택동기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분석 45
〈표 13〉 중요한 헤어교육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분석 47
〈표 14〉 관련직업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분석 49
〈표 15〉 자격증 취득여부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분석 51
〈표 16〉 적성검사 여부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분석 52
〈표 17〉 학과 선택동기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53
〈표 18〉 학과 선택동기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표 19〉 학과 선택동기가 인식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표 20〉 학과 선택동기가 교과만족에 미치는 영향 56
〈표 21〉 학과 선택동기가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57
〈표 22〉 학과 선택동기가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58
〈표 23〉 학과 선택동기가 연구성에 미치는 영향 59
〈표 24〉 수업만족도가 확신성에 미치는 영향 60
〈표 25〉 수업만족도가 목적성에 미치는 영향 61
〈표 26〉 수업만족도가 연구성에 미치는 영향 62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연구모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