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헤어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 선택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직업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헤어학과 학생들에게는 직업 결정에 도움을 주고, 헤어 관련 학교 및 교수들에게는 취업지도 상담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헤어학과 학생 20대 이상 남녀를 조사대상자로 설정하여 2019년 11월 13일부터 12월 20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을 통한 실증조사를 진행하였다.
검증을 실시하기에 앞서 학과 선택동기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한 결과 학과 선택동기는 개인적 비전, 대중적 비전, 경제적 비전의 3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교육만족도는 교육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교과만족의 4개요인이, 직업결정은 확신성, 목적성, 연구성의 3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를 토대로 검증을 한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과 선택동기, 교육만족도, 직업결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순서대로 연령, 학년, 헤어학과 선택동기, 헤어교육에서 중요한 내용, 선호하는 관련 직업, 자격증취득여부, 적성검사여부에서 학과 선택동기는 개인적 비전과 경제적 비전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고 교육만족도는 인식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직업결정에서는 확신성이 가장 높은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학과 선택동기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수업만족은 개인적 비전, 경제적 비전, 대중적 비전, 순으로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고 관계만족과 인식만족은 공통적으로 개인적 비전, 경제적 비전 2요인에서만 정의 관계를 보였다.
셋째, 학과 선택동기가 직업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확신성과 연구성 에서는 개인적 비전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고 공통적으로 경제적 비전에서는 영향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 목적성은 대중적 비전, 경제적 비전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보였다.
넷째, 수업만족도가 직업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확신성은 인식만족, 관계만족, 교과만족 순으로 목적성은 수업만족에서 연구성은 관계만족, 인식만족 순으로 증가하는 정의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업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본인이 결정한 직업을 위해 어떤 계획과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확신도도 높은걸 알 수 있다.
따라서 수업내용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실기수업과 이론수업의 비중을 맞추고 교과목의 구성을 전반적으로 잘 편성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위와 같은 결과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에 편중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근본적인 한계점을 가진다.
이에 연구대상 분포를 보다 고르게 실시하여 표본의 일반화를 도출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는 헤어학과에 대한 선행연구의 부족으로 설명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헤어관련 후속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