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9
1. 미용 서비스산업의 인식 19
1) 미용 서비스산업의 개념 19
2)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구성요소 21
2. 미용 서비스산업의 관심도 23
1)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의 개념 23
2) 미용 비스산업 관심도의 구성요소 24
3. 진로지지 26
1) 진로지지의 개념 26
2) 진로지지의 구성요소 27
4. 진로준비행동 30
1)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30
2)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소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모형 및 문제 34
1) 연구 모형 34
2) 연구 문제 35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7
1) 연구방법 37
2) 자료 분석 방법 38
3) 측정 도구 39
IV. 분석 결과 4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41
2.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 미용서비스산업 관심도,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46
1)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47
2) 미용서비스산업 관심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49
3) 진로지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51
4) 진로준비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53
3.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 55
1)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의 기술통계 분석 55
2) 일반적 사항에 따른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57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65
5.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이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1)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이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 67
2)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이 진로지지에 미치는 영향 70
3)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2
6.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가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5
1)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가 진로지지에 미치는 영향 75
2)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7
7. 진로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80
V. 결론 83
참고문헌 87
부록 95
ABSTRACT 101
〈Table 1〉 Concept of Beauty Service Industry 20
〈Table 2〉 Components of the Beauty Service Industry Recognition of the Beauty Service Industry 22
〈Table 3〉 Definition of beauty (appearance) attention 24
〈Table 4〉 Components of a position 29
〈Table 5〉 Components of career preparation behavior 33
〈Table 6〉 Questionnaire Configuration 37
〈Table 7〉 Demographic characteristics 40
〈Table 8〉 General matters 42
〈Table 9〉 Preferred jobs by field of interest 44
〈Table 9-1〉 Hair Beauty 44
〈Table 9-2〉 Make up Beauty 44
〈Table 9-3〉 Skin Beauty 44
〈Table 9-4〉 Nail Beauty 45
〈Table 10〉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beauty service recognition 48
〈Table 11〉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interest in the beauty service industry 50
〈Table 12〉 The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a career site 52
〈Table 13〉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Career Preparation Action 54
〈Table 14〉 Analysis of technical statistics for each factor 56
〈Table 15〉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the beauty service industry according... 58
〈Table 16〉 Differences in interest in the beauty service industry according to... 60
〈Table 17〉 Differences in career pathology according to generalities 62
〈Table 18〉 Differences i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ccording to general matters 64
〈Table 19〉 Validate correlation of each variable 66
〈Table 20〉 The Impact of Beauty Service Industry Recognition on Beauty Service... 69
〈Table 21〉 The Effect of Beauty Service Perception on Career Location 71
〈Table 22〉 The Effect of Beauty Service Industry Recognitio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74
〈Table 23〉 The Effect of Interest in the Beauty Service Industry on the Geography 76
〈Table 24〉 The Effect of Interest in Beauty Servic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79
〈Table 25〉 The Effect of Career Locatio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82
(Fig. 1) The Research Model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