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미용 서비스산업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가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울산에 소재한 청소년(중·고등학생)들 총 420명을 대상으로 미용 서비스산업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의 척도와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의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ANOVA), 사후검증 Drncan 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투입방법은 단계적 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서비스산업의 대한 인식 및 관심도,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요인들 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미하게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이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볼 때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의 하위요인인 전문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장래성, 직업성 요인과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의 하위요인인 사회진출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사회이미지, 직업성 요인과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의 하위요인인 흥미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장래성, 직업성요인과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이 진로지지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지지의 하위요인인 신뢰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장래성, 직업성 요인과 진로지지의 하위요인인 공감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장래성, 직업성 요인과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계획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장래성 요인과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방향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사회이미지, 직업성 요인과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상담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인식의 장래성 요인과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가 진로지지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지지의 하위요인인 신뢰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의 전문성, 사회진출성, 흥미성 요인과 진로지지의 하위요인인 공감성은 미용서비스산업 관심도의 흥미성 요인과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계획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의 흥미성 요인과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방향성은 미용 서비스산업 관심도의 전문성, 사회진출성 요인과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상담성은 미용서비스산업 관심도의 흥미성, 전문성 요인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진로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계획성은 진로지지의 신뢰성, 공감성 요인과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방향성은 진로지지의 신뢰성 요인과 진로준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상담성은 진로지지의 공감성, 신뢰성 요인과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용 서비스산업에 대한 인식 및 관심도가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영향력이 작용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미용서비스산업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가 높으면 진로지지를 함으로써 진로준비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진로지지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미용 서비스산업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를 높임으로써 진로준비행동을 촉진 시킬 수 있음을 암시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미용 서비스산업의 인식 및 관심도가 진로지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것으로 이들 결과를 통하여 미용 서비스산업에 관한 발전가능성과 안정성, 흥미가 미용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개인의 독특한 개성표현과 적성에 맞는 자기 진로준비를 높이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