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목적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활동 20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활동 개념 및 정의 20
2) IMC활동의 등장배경 및 발전 21
3) IMC활동 목표와 효과 25
4) IMC활동의 도구 27
5) IMC활동의 선행연구 31
2. 브랜드 이미지 34
1) 브랜드 이미지 개념 및 정의 34
2) 병·의원의 브랜드 이미지 선행연구 37
3. 메디컬 스킨케어 39
4. 구매행동 40
5. 고객만족 40
6. 재구매 의도 42
제3장 연구방법 및 도구 43
1. 연구대상자 43
2. 연구모형 44
3. 연구 가설 45
4. 연구도구 46
5. 자료처리 및 분석 5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5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측정도구의 타당성, 신뢰도 검증 53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활동 54
2) 브랜드 이미지 58
3) 구매행동 60
4) 고객만족 62
5) 재구매 의도 64
3.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6
4. 가설 검증 69
1) 가설 1 검증 69
2) 가설 2 검증 71
3) 가설 3 검증 73
4) 가설 4 검증 75
5) 가설 5 검증 77
6) 가설 6 검증 79
7) 가설 7 검증 81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7
부록-설문지 99
ABSTRACT 105
〈표 1〉 학자에 따른 이미지 정의 35
〈표 2〉 조사표본 43
〈표 3〉 설문지 구성 49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5〉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활동 요인분석 56
〈표 6〉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분석 59
〈표 7〉 구매행동의 요인 분석 61
〈표 8〉 고객만족의 요인분석 63
〈표 9〉 재구매 의도의 요인분석 65
〈표 10〉 IMC활동, 브랜드 이미지, 구매행동, 고객만족, 제구매 의도의 상관관계 68
〈표 11〉 IMC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0
〈표 12〉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72
〈표 13〉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4
〈표 14〉 브랜드 이미지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15〉 IMC활동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78
〈표 16〉 IMC활동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표 17〉 IMC활동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82
(그림 1) 과거/ 현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22
(그림 2) IMC의 등장배경 24
(그림 3) IMC활동 마케팅믹스 28
(그림 4) 연구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