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시각적 요소 18
1) 시각적 요소의 개념 18
2) 시각적 요소의 특성 20
2. 가격이미지 21
1) 가격이미지의 개념 21
2) 가격이미지의 특성 23
3. 서비스 만족 24
1) 서비스 만족의 개념 24
2) 서비스 만족의 특성 26
4. 지각가치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모형 및 문제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문제 34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6
1) 연구방법 36
2) 자료의 분석방법 37
3) 측정도구 37
IV. 분석 결과 40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0
1) 인구 통계적 특성 40
1) 헤어살롱 이용 특성 41
2. 시각적 요소, 가격 이미지, 지각가치, 서비스 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45
1) 시각적 요소의 타당성 및 신뢰도 46
2) 가격 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48
3) 지각가치의 타당성 및 신뢰도 50
4) 서비스 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도 51
3. 일반적 특성에 시각적 요소, 가격 이미지, 지각가치, 서비스 만족 53
1) 시각적 요소, 가격 이미지, 지각가치, 서비스 만족의 기술통계 분석 53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시각적 요소, 가격 이미지, 지각가치, 서비스 만족 55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63
5. 시각적 요소, 가격이미지가 지각가치에 미치는 영향 65
1) 시각적 요소가 지각가치에 미치는 영향 65
2) 가격 이미지가 지각가치에 미치는 영향 66
6. 시각적 요소, 가격 이미지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1) 시각적 요소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2) 가격 이미지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7. 지각가치가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8. 시각적 요소와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 74
1) 시각적 디자인과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 74
2) 시각적 이미지와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 75
9. 가격 이미지와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 78
1) 가격 경제성과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 78
2) 가격 공정성과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 79
3) 이미지 일치성과 서비스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가치의 매개효과 81
V. 결론 83
참고문헌 87
부록_설문지 95
ABSTRACT 103
〈Table 1〉 Price Image Properties 22
〈Table 2〉 Definitions for Services 25
〈Table 3〉 Concept of perceptual value 32
〈Table 4〉 Contents of investigation 36
〈Table 5〉 Configure Questionnaire 39
〈Table 6〉 General characteristic 41
〈Table 7〉 Characteristics of Hair Salon Utilization 43
〈Table 8〉 Reuse Intention and Reason 44
〈Table 9〉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Visual Elements 47
〈Table 10〉 Validity and Reliability of Price Image 49
〈Table 11〉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Perceptual Value 50
〈Table 12〉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Service Satisfaction 52
〈Table 13〉 Analysis of the technical statistics of each factor 54
〈Table 14〉 Differences in Visual Element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56
〈Table 15〉 Differences in price images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58
〈Table 16〉 Differences in Perceptual Valu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60
〈Table 17〉 Differences in Service Satisfac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62
〈Table 18〉 Correlation verification of each variable 64
〈Table 19〉 Effects of Visual Elements on Perceptual Value 66
〈Table 20〉 The Effect of Price Image on Perceptual Value 67
〈Table 21〉 Effects of Visual Elements on Service Satisfaction 69
〈Table 22〉 Impact of Price Image on Service Satisfaction 71
〈Table 23〉 Effects of Perceptual Value on Service Satisfaction 73
〈Table 24〉 The Interaction of Perceptual Value in the Relationship... 75
〈Table 25〉 The Interaction of Perceptual Value in the Relationship... 77
〈Table 26〉 The Interaction of Perceptual Value in the Relationship... 79
〈Table 27〉 The Interaction of Perceptual Value in the Relationship... 80
〈Table 28〉 The Interaction of Perceptual Value in the Relationship... 82
(Figure 1) Research Model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