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소비 경험 17
1) 소비 경험의 개념 17
2. 감정 반응 20
1) 감정 반응의 개념 20
3. 점포 명성 21
1) 점포 명성의 개념 21
제3장 연구 방법 23
1. 연구 모형 23
1) 연구 모형 23
2. 연구 가설 24
1) 소비 경험과 고객의 감정 반응과의 관계 24
2) 점포 명성의 조절 효과 26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7
4. 측정 도구의 구성 28
1) 미용실의 소비 경험 30
2) 고객의 감정 반응 32
3) 점포 명성 32
5. 자료 분석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3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2) 조사대상자의 미용실 이용 행동특성 36
2.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38
1) 미용실 소비 경험의 요인분석 39
2) 감정 반응과 점포 명성의 요인분석 41
3. 연구가설 검증 43
1) 미용실에서의 소비경험이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 43
2) 미용실에서의 소비경험이 부정감정에 미치는 영향 45
3) 점포 명성의 조절 효과 4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3
1. 결론 요약 53
2.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57
참고문헌 58
부록 65
ABSTRACT 71
〈표 1〉 조사 표본 27
〈표 2〉 설문지 구성 및 출처 29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4〉 조사대상자의 미용실 이용 행동특성 37
〈표 5〉 소비 경험의 요인분석 40
〈표 6〉 감정 반응과 점포 명성의 요인분석 42
〈표 7〉 미용실의 소비경험이 긍정감정에 미치는 영향 44
〈표 8〉 미용실의 소비경험이 부정감정에 미치는 영향 46
〈표 9〉 점포유형별 점포 명성의 차이 47
〈표 10〉 미용실의 소비 경험과 긍정감정 관계에서 점포 명성의 조절 효과 49
〈표 11〉 미용실의 소비 경험과 부정감정의 관계에서 점포 명성의 조절 효과 50
(그림 1) 연구 모형 23
(그림 2) 유희성에 대한 점포 명성의 조절 효과 51
(그림 3) 공유성에 대한 점포 명성의 조절 효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