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쇼핑성향 17
1) 쇼핑성향 개념 및 정의 17
2) 쇼핑성향의 구성요인 및 선행연구 20
2. 뷰티상품 구매행동 22
1) 뷰티상품 구매행동의 개념 및 정의 22
2) 뷰티상품 구매행동의 관련 선행연구 23
3. 뷰티제품 결정요인 25
1) 뷰티제품 개념 및 정의 25
2) 뷰티제품 결정요인의 관련 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9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9
2. 연구절차 31
1) 설문지 구성 31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4
3) 자료의 분석방법 35
IV. 연구 결과 3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2. 측정도구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8
3. 뷰티상품 쇼핑성향의 유형화 40
1) 뷰티상품 쇼핑성향에 대한 유형화 4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뷰티상품 쇼핑성향 차이 41
4. 뷰티상품 쇼핑성향에 따른 구매행동 차이 44
1) 뷰티상품 구매횟수 44
2) 뷰티상품 구매금액 46
3) 뷰티상품 결정 시 선택하는 브랜드 유형 48
4) 뷰티상품 구매장소 49
5. 뷰티상품 쇼핑성향에 따른 제품 결정요인 차이 50
1) 메이크업제품 결정요인 50
2) 헤어제품 결정요인 53
3) 바디제품 결정요인 55
4) 방향제품 결정요인 57
V.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9
부록 73
〈표 1〉 쇼핑성향의 정의 19
〈표 2〉 쇼핑성향의 구성요인 21
〈표 3〉 뷰티상품 구매행동의 요인 및 선행연구 24
〈표 4〉 뷰티제품 구분의 선행연구 26
〈표 5〉 제품 결정요인 선행연구 28
〈표 6〉 설문지 구성 33
〈표 7〉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4
〈표 8〉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37
〈표 9〉 뷰티상품 쇼핑성향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9
〈표 10〉 군집에 따른 요인의 차이 검증 40
〈표 11〉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의 일반적 특성의 차이 43
〈표 12〉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구매횟수 차이 45
〈표 13〉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구매금액 차이 47
〈표 14〉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상품 결정시 선택하는 브랜드 유형 차이 48
〈표 15〉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구매장소 차이 49
〈표 16〉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메이크업제품 결정요인 차이 52
〈표 17〉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헤어제품 결정요인 차이 54
〈표 18〉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바디제품 결정요인 차이 56
〈표 19〉 뷰티상품 쇼핑성향 집단에 따른 방향제품 결정요인 차이 58
(그림 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