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8
1. 미용 서비스산업 18
1) 미용 서비스산업의 개념 18
2. 내부마케팅 19
1) 내부마케팅의 개념 19
2) 내부마케팅의 영향요인 21
3. 장기근속 24
1) 장기근속의 개념 24
2) 장기근속의 영향요인 25
4. 긍정적 행동 28
1) 긍정적 행동의 개념 28
2) 긍정적 행동의 영향요인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가설 33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37
1) 연구방법 37
2) 자료의 분석방법 38
3) 측정도구 39
IV. 분석 결과 4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41
1) 일반적 특성 41
2) 직업 특성과 인식 42
3) 근무 만족도와 이유 44
4) 근무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45
2. 내부마케팅, 조직성과, 긍정적 행동, 장기근속의 타당성 및 신뢰도 46
1) 내부마케팅의 타당성 및 신뢰도 47
2) 긍정적 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50
3) 장기근속의 타당성 및 신뢰도 5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긍정적 행동, 장기근속 54
1) 내부마케팅, 긍정적 행동, 장기근속의 기술통계 분석 5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부마케팅, 긍정적 행동, 장기근속 55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60
5. 내부마케팅이 긍정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62
6. 내부마케팅이 장기근속에 미치는 영향 64
7. 긍정적 행동이 장기근속에 미치는 영향 67
8. 내부마케팅과 장기근속의 관계에서 긍정적 행동의 매개효과 69
1) 내부마케팅과 장기근속의 관계에서 조직행동의 매개효과 69
2) 내부마케팅과 장기근속의 관계에서 자발적 행동의 매개효과 75
V. 결론 79
참고문헌 82
부록 87
ABSTRACT 93
〈Table 1〉 Composition dimension of internal marketing 21
〈Table 2〉 Composition dimension of long-term muscle 26
〈Table 3〉 Composition dimension of positive behavior 30
〈Table 4〉 Survey Sampling 37
〈Table 5〉 Analysis method 38
〈Table 6〉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40
〈Table 7〉 general characteristic 42
〈Table 8〉 occupational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 43
〈Table 9〉 Job Satisfaction and reason 44
〈Table 10〉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working (multi-response) 45
〈Table 11〉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Internal Marketing 49
〈Table 12〉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positive behavior 51
〈Table 13〉 Feasibility and Reliability of Long-Term Service 53
〈Table 14〉 Analysis of the technical statistics of each factor 55
〈Table 15〉 Differences in internal marketing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56
〈Table 16〉 the difference in positive behavior according to the... 58
〈Table 17〉 Differences in Long-Term Root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59
〈Table 18〉 Correlation verification of each variable 61
〈Table 19〉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Positive Behavior 63
〈Table 20〉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Long-Term Service 66
〈Table 21〉 Effects of Positive Action on Long-Term Perspective 68
〈Table 22〉 The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70
〈Table 23〉 The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71
〈Table 24〉 The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73
〈Table 25〉 The Mediation Effect of Organizational Behavior in the... 74
〈Table 26〉 The Mechanism of Voluntary Action in the Relationship... 76
〈Table 27〉 The Mechanism of Voluntary 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77
〈Table 28〉 Verification Result of Hypothesis 78
(Figure 1) Model Picture of Research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