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미용서비스산업의 종사자들은 일반인들의 아름다움과 삶의 질을 높여주고, 개개인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미용서비스산업은 미용기술의 평준화와 포화상태에 진입해 있으며, 과도한 경쟁이 미용서비스산업의 급속한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우려된다. 미용종사자와 고객들의 인적비중도 높아지면서 미용서비스산업은 더욱 광범위하고 세분화 되면서 고객들의 니즈도 다양해지고 있다. 더 나아가 고객의 만족을 위해선 기업과 종사자의 원활한 관계가 유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업, 미용종사자, 고객이라는 원활한 삼각관계를 위하여 내부마케팅을 통하여 긍정적행동을 통한 장기근속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과 장기근속의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긍정적행동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 내부마케팅을 통한 미용종사자의 사기를 증진시켜 긍정적행동을 유발함에 따라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여 미용서비스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더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미용서비스 산업에서 적절한 내부마케팅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미용서비스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총 358부의 설문지가 최종적인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으며,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내부마케팅, 장기근속, 긍정적행동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한 결과 내부마케팅은 '교육훈련', '보상시스템', '권한위임', '내부커뮤니케이션' 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장기근속은 '자기개발측면', '관계적측면', '업무관련측면'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긍정적행동은 '자발적행동', '조직행동' 2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그 세부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수의 상관관계를 검증한 결과 내부마케팅과 장기근속, 긍정적행동에서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서 제시된 결과는 내부마케팅이 긍정적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은 유의미한 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부마케팅이 장기근속에 미치는 영향 분석은 유의미한 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행동이 장기근속에 미치는 영향 분석은 유의미한 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내부마케팅과 장기근속의 관계에서 긍정적행동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여섯째, 미용서비스 산업 종사자의 내부마케팅과 장기근속은 영향관계가 있으며, 긍정적행동이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을 경영하면서 기업과 종사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감정적인 교류를 통해 직무를 임하였을 때 종사자의 만족과 신뢰를 높인다면 종사자의 근속률을 높일 수 있으며, 개인성과와 기업적성과에 영향을 주고 종사자의 자발적인 행동을 통해 원활한 상호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결론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의 매출증진의 기회가 생길 것으로 사료되며,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종사자의 사기와 증진을 높이기 위해 기업은 때에 따라 적절한 소통을 통하여서 프로모션, 행사등으로 업무수행 능력 상승을 유발하여 개인의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주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제도를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종사자의 장기적인 근속률을 위하여 절차에 따라 권한위임을 실행하는데에 힘써야 하며, 종사자들에게 긍정적인 행동과 심리상태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직급제도를 행하여 경영에 더욱 만족 할 수 있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셋째, 고객에게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체계적인 내부마케팅을 통하여 종사자 스스로의 능력을 개발 할 수 있도록 긍정적행동을 유발하여 근속률을 높여 기업의 경영에 부가 될 것이다.
따라서 미용서비스 산업의 다양한 관점과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기초가 될 것으로 사료되며, 미용서비스 산업과 서비스업종의 매출증진과 개인의 발전을 위해 실제 미용서비스 산업에 실용적이게 참고할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