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성인여성의 화장품 구매 시 표기확인행동과 사용실태에 대해 알아 보고자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을 구매할 때 사용방법, 주의사항, 성분표기 확인행동에 대해 조사하였고 또한 소비자가 화장품 사용 후 부작용을 경험하였을 때 부작용 유발 성분에 대한 인식과 부작용 경험 시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20-30대 성인여성으로 2019년 6월 10일부터 7월 30일까지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완전한 응답지 33부를 제외한 317부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21.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카이스퀘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사용실태 조사결과 기초화장품 사용실태에서 소비자는 클렌징 워터 타입의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자외선 차단제 사용에 대한 문항에서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크림타입의 자외선 차단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지 않는 응답자들 대부분은 귀찮고 번거로운 이유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피부표현을 위한 색조화장품 사용실태에 대해 알아본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가 피부결점을 커버하기 위하여 색조화장품을 사용하고 평소 외출 시 쿠션팩트와 파운데이션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피부표현을 위한 색조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메이크업을 하기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화장품 구매특성에 대해 조사한 결과 화장품을 주로 구매하는 장소는 드럭스토어와 화장품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화장품 대한 정보를 사용후기를 통해 습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화장품 표기사항에 대한 확인행동을 조사한 결과 화장품 사용방법을 확인하는 응답자는 전체 응답자 중 58.4%로 대부분의 응답자가 화장품 사용방법을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화장품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확인하지 않는 이유는 관심이 별로 없기 때문에 확인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화장품 사용 후 피부 부작용에 관한 조사에서 부작용을 경험한 응답자는 60.3%였으며, 경험한 부작용 증상으로는 피부 붉어짐 증상이 가장 많았고 부작용이 나타난 후 대부분 제품사용을 중단하고 다른 제품을 사용하였으며 부작용 유발 제품의 성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일반적특성에 따른 표기사항 확인행동에서 연령별로 사용방법 확인행동, 주의사항 확인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20대에서 30대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표기사항 중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한 확인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혼 상태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미혼보다 기혼의 경우 화장품을 구매할 때 사용방법과 성분표기에 대한 확인행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부작용 경험 여부에 따른 표기사항 확인행동에서 부작용을 경험한 응답자 중 48.2%는 주의사항에 대한 부분을 확인한다고 응답하였으며,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는 응답자들은 대부분 주의사항과 성분표기를 확인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응답자 중 과반수가 화장품을 사용한 후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부작용을 경험한 응답자들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화장품에 기재된 표기사항에 대해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은 경우 귀찮거나 번거롭다는 이유로 표기사항을 확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화장품을 사용하는 기간이 늘어나면서 화장품을 구매할 때 더 꼼꼼하게 표기사항을 읽어보고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할 때 부작용에 대한 대비와 부작용이 일어났을 때 원인과 성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표기사항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높여주는 자료로서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