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미용은 현대인들의 개성표현 수단은 물론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이미지를 변화시키는 수단으로 쓰이며, 외모의 변화를 통해 지위, 직업 등 내면적인 것을 전달하는 비언어적인 메시지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뷰티 산업이 발전하면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용 문화가 나타났다. 그에 따라 시간을 내고 값 비싼 관리 비용을 지불하기보다 자신의 시간에 맞춰 원하는 장소에서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셀프 뷰티가 소비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양한 분야에서 구매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가 나타나고 있지만 셀프 헤어스타일링 분야에서는 미용제품에 대한 구매행동 선행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제품 구매행동과 셀프 헤어스타일링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차이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 분석이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제품 구매행동이 셀프 헤어스타일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헤어 컬러요인에서는 신뢰성, 편리성이 유의미하게 부(-)적 영향, 디자인성이 유의미하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헤어 케어요인의 결과 유행성, 신뢰성, 디자인성이 유의미하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타일링요인에서는 경제성, 디자인성이 유의미하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구사용요인에서는 유행성 경제성, 디자인성이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용제품 구매행동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셀프 헤어스타일링 만족도 요인의 결과 유행성, 경제성, 신뢰성, 디자인성이 유의미하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용제품 만족도 요인의 결과 유행성, 신뢰성, 편리성이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셀프 헤어스타일링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결과 셀프 헤어스타일링 만족도 요인에는 헤어 컬러, 헤어 케어, 스타일링, 기구사용이 유의미하게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용제품 만족도의 요인 결과 헤어 컬러가 부(-)적 영향 헤어 케어가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따른 셀프 헤어스타일링 방법과 관리법을 알려줌으로써 살롱은 소비자들에게 전문성을 내세우며 그에 따른 매출향상을 기대해본다.
둘째, 연령대에 따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셀프 헤어스타일링 방법과 제품을 알려주고 쉽고 편안한 스타일을 소비자들에게 제안한다.
셋째, 소비자들의 셀프 헤어스타일링 방법에 따라 그에 따른 제품권유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스타일링의 지속력과 유지력을 높여줌으로써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얻는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셀프 헤어스타일링의 방법을 헤어 컬러, 헤어 케어, 스타일링, 기구사용으로 총 4가지 요인으로 분석하였는데, 뷰티 시장의 셀프 헤어스타일링의 방법은 더 다양하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이점을 보안하여 좀 더 세분화된 요인 분석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