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다보스포럼(World Economic Fourm: WEF)에서는 향후 5년 동안 15개국에서 710만개의 직업이 사라지고 210만개의 새로운 직업의 일자리가 만들어 질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현재 학생들은 아직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되는 고용구조 속에 있으며 이런 사회적 변화는 세계적으로 진로교육이나 진로결정의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직업세계, 고용환경, 직무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증가하고 있고, 청년실업의 개인적 문제를 벗어나 사회문제 그리고 국가적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적합한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일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으며, 특히 미용을 전공하는 학생의 경우 일반 전공의 학생에 비해 진로결정의 폭이 좁아지면서 이미 진로가 결정되어진 것처럼 인식되어 적절한 진로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진로문제에 대한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미용 산업은 장시간 접촉을 통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므로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노동 집약적 산업이므로 경쟁력을 위해 고급인력의 확보와 지속적인 인적자원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실습적인 부분이외에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진로방향을 위한 요인들의 관계를 통해 실질적인 교육방법을 연구 하고 궁극적으로 전문 미용 인재를 위한 효과적인 미용교육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검증을 위하여 선택한 조사 방법으로는 미용학원을 다닌 경험이 있는 미용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지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 을 통하여 조사한 총 481부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여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되었고, SPSS 22.0 통계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과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과 차이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첫째, 요인별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별 분석을 하였고, 미용학원선택요인 문항의 요인분석 한 결과 '교육의질', '합리적 가격', '환경 및 시설'의 세 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진로결정은 '계획수립', '목표선택'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학업성취도는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미용학원선택이 진로결정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교육의 질, 합리적 가격, 환경 및 시설에서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용학원선택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교육의 질, 합리적 가격, 환경 및 시설에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도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역시 모두 독립변수의 영향력에 유의미하게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학원선택요인과 진로결정의 관계에서 학업성취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회귀계수 값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학업성취도의 완전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미용 학원을 선택하는 요인들에 대한 시스템을 알맞게 설정하고, 소통, 상담, 맞춤 학습 방법 등의 다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기 진로를 준비하는 예비 미용인과, 미용전공 학생들에게 올바른 진로에 대한 바른 인식을 고취시켜, 전문적인 미용인재를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이론교육뿐 아니라 실습교육에도 미용인의 성숙한 진로를 결정짓게 하는 요인들을 검증하여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앞으로의 미용교육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