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서비스업 윤리적 리더십과 업무성과의 관계에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윤리적 덕목을 갖추어진 리더십이 조직의 지속 성장을 위한 밑바탕이 되어 구성원들과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윤리적인 미용 서비스 조직을 창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윤리적 리더십 조직신뢰와 업무성과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고,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리더십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신뢰가 업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윤리적 리더십과 업무성과의 관계에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경기 브랜드샾 이철헤어커커, 커커 아카데미, 박승철헤어 스투디오, 이가자 헤어비스 미용서비스업 종사자 및 미용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된 450부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 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서비스업 종사자의 일반적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한 결과 20대 미혼이 대부분 이였으며, 고등학교 졸업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력으로 볼 때 3년 미만의 경력자들이 높게 나타났다. 직급의 경우 디자이너가 대부분이었으며, 월 평균 소득으로는 250만원 미만이 가장 높았고 직원 수는 10명에서 15명 미만 규모의 살롱에서 일하고 있는 미용 종사자였다.
둘째, 윤리적 리더십, 조직신뢰, 업무성과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윤리적 리더십에서는 공정성, 분배성, 공헌성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조직신뢰에서는 상사신뢰, 동료신뢰 두 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업무성과에는 직무성과, 고객성과 두 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셋째,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상사신뢰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공정성, 분배성, 공헌성 요인이 높아질수록 긍정적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정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료신뢰에서는 공정성, 분배성, 공헌성 요인이 높아질수록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배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다.
넷째, 윤리적 리더십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공정성, 분배성, 공헌성 요인이 놓아질수록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정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성과에서는 공정성, 분배성, 공헌성 요인이 높아질수록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정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다.
다섯째, 조직신뢰가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신뢰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상사신뢰, 동료신뢰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신뢰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주었다. 고객성과에서는 상사신뢰, 동료신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료신뢰가 가장 큰 영향력을 주었다.
여섯째, 윤리적 리더십과 업무성과의 관계에서 조직신뢰의 매개효과에서 윤리적 리더십과 업무성과/ 고객성과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윤리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인 공정성이 직무성과/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리더십과 업무성과의 관계에서 동료신뢰의 매개효과에서 윤리적 리더십과 업무성과/ 고객성과의 관계에서 동료신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윤리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공정성이 직무성과/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2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며, 4단계에서 동료신뢰를 투입했을 때 동료신뢰의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공정성, 분배성이 강조될수록 상사신뢰, 동료신뢰는 꼭 필요한 매개효과로 나타났다. 공헌성은 업무성과에 미치는 관계에서는 조직신뢰에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미용서비스업 윤리적 리더십과 업무 성과의 관계에서 조직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정성의 영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공정성의 영향을 높이기 위해서 관리자는 직원들의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한 노력에 대하여 정당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