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5
1. 피부 관리인식 15
1) 피부 관리인식의 개념 15
2) 피부 관리의 의미 및 필요성 16
2. 피부 관리행동 17
1) 피부 관리행동의 개념 17
2) 남성의 피부 특징 및 유형 18
3. 소비가치 20
1) 소비가치의 개념 20
2) 소비가치의 유형 22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모형 및 문제 24
1) 연구 모형 24
2) 연구 문제 25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27
1) 연구 방법 27
2) 자료의 분석방법 28
3) 측정도구 29
IV. 분석 결과 3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31
2. 남성의 피부 관리인식, 소비가치, 피부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33
1) 피부 관리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34
2) 소비가치의 타당성 및 신뢰도 36
3) 피부 관리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38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리인식, 소비가치, 피부 관리행동 40
1) 피부 관리인식, 소비가치, 피부 관리행동의 기술통계 분석 4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 관리인식, 소비가치, 피부 관리행동 42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 48
5. 피부 관리인식이 소비가치에 미치는 영향 50
6. 피부 관리인식이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7. 소비가치가 피부 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54
8. 피부 관리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소비가치의 매개효과 56
V. 결론 60
참고문헌 63
부록_설문지 70
ABSTRACT 75
〈Table 1〉 Survey Sampling 27
〈Table 2〉 Composition of Questionnaire 30
〈Table 3〉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or Research Subject 32
〈Table 4〉 Analysis of the Factors of Skin Care Equation 35
〈Table 5〉 Analysis of Factors of Consumption Values 37
〈Table 6〉 Analysis of Factors of Skin Care Behavior 39
〈Table 7〉 Analysis of Technical Statistics of Skin Care Recognition,... 41
〈Table 8〉 Perception of skin car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43
〈Table 9〉 Consumption value,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45
〈Table 10〉 Skin Care Behavior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47
〈Table 11〉 Correlation verification of each variable 49
〈Table 12〉 Effects of Skin Care Consciousness on Consumption Values 51
〈Table 13〉 Effects of Skin Care Consciousness on Skin Care Behavior 53
〈Table 14〉 Effects of Consumption Values on Skin Care Behavior 55
〈Table 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kin Care and Skin Care Behavior 57
〈Table 16〉 Functional Value Mediation Effect in the Skin Care Recognition... 59
(그림 1) 2003년~ 남성화장품 시장규모 그래프 13
(그림 2) 2007년~ 남성화장품 시장규모 그래프 13
〈Fig. 1〉 The Research Model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