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남성의 피부 관리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소비가치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매개 변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효과가 보여진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시대 변화에 따른 남성의 피부 미용 관리, 피부 미용 제품 등 여성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남성에게도 적용되어 소비가치의 매개효과를 실증적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을 위해 조사 방법으로는 20-30대 남성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하여 조사한 후 총 411부의 설문지가 최종적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차이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위계적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이와 같이 도출 되었다. 첫째, 각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한 결과, 남성의 피부 관리인식은 신뢰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가치는 '과시적 가치', '기능적 가치',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 되었고, 피부 관리행동은 '바디관리', '얼굴관리',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 되었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라 피부 관리인식, 소비가치, 피부 관리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한 결과, 소비가치 요인은 기능적 가치, 과시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관리행동 요인은 얼굴관리, 바디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검증을 알아본 결과 피부 관리인식 요인은 전체적인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관리행동의 얼굴관리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인 과시적 가치요인은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관리행동의 바디관리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기능적 가치 요인은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부 관리행동의 얼굴관리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피부 관리행동의 하위요인인 바디관리 요인은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가치의 과시적 가치와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얼굴관리 요인은 모든 요인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 관리인식과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남성의 피부 관리 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소비가치의 매개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남성의 피부 관리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이 높아질수록 소비가 증가한다는 점에서 정확한 정보를 통해 남성의 피부 관리인식을 증가시켜 피부 관리행동이 남성에게도 생활화가 된다면 소비를 통하여 미용 기업과 화장품 시장의 관련 개발의 수익창출의 기회가 생길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남성의 피부 관리인식과 피부 관리행동의 관계에서 소비가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관련성을 확인하였으며 남성에게도 피부 관리행동이 생활화가 되어 실제 화장품 산업, 미용 기업 성장에 실용화할 목적으로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